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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오지 허버트 미드(G.H.Mead)는 우리 내면의 의식작용(Mind)에서 I(주관적 자아)와 Me(객관적 자아 혹은 사회적 자아)가 상호작용을 통해 내린 결과가 행위로 드러난다고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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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자아를 익히게 되는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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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단계(preparatory stage)/ 프로이드의 구순기와 일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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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 사람들을 단순히 모방하는 단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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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단계(play stage)/ 프로이드의 항문기에서 남근기 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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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되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타자(significant others)의 행동을 모방하게 된다.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타자란 부모나 형제, 자매 등 가까운 가족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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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단계(game stage)/프로이드의 남근기 후기 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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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은 물론 객관화된 상황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일반화 된 타자 (generalized others)의 역할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객관적 자아인 Me의 역할도 익히게 된다.
쿨리(C.Cooley)는 면경 자아(looking-glass self)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사회라는 거울에 의해 self-image가 구축“ 된다고 본다. 사회적 자아가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가 왜곡되고 문제가 있다면 우리에게 심어진 자아 이미지는 왜곡된 것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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