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삼성회장의 창조경영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력 기업들이 이미 상당한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상황인 만큼 앞으로 한 단게 더 높은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판단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지 앟ㄴ으면 도태될 수 있다는 경고.
삼성의 창조경영을 구현하는 주요 축은 기술의 컨버전스로 집약가능. 기술의 융・봉합화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갈수록 복잡화 되는 고객과 시장의 새로운 요구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서 필요한 전력이다.
경영전략이란?
전략(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조직・수행하는 방책)이란 군사용어에서 유래.
- 현대의 기업 경영에 관련한 전략
- 희소한 경영자원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여 경쟁우위를 창출시켜 유지할 수 있는 의사결정
- 더욱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주는 구체적인 사고방법
- 수익성이 높고 경쟁강도가 낮은 분야를 찾아내는 것, 원가우위, 차별화 등 어떤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경쟁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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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 경쟁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마이클 포터의 세가지 본원적 전략
차별화 전략 | 원가우위 전략 | 집중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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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사양 및 믹스, 브랜드표준화된 상품에 맞춤화 특성 가미혁신적 기술 | 학습효과고객서비스 표준화자동화 시설을 이용한 소요인력 단축고객과의 상효작용을 줄여 규모의 경제 도모 | 특정한 표적시장을 효과적으로 충족특정 그룹을 목표로 경영자원 집중투입한정된 전략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 |
경영전략 분석 구조

기업의 내부 환경
경영환경과 혁신의 필요성 등 내부 능력인 성장경로, 경영자원, ㅕㅇ쟁우위, 사업구조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통해 SWOT(강점,약점,기회,위협)분석

가. 경영자원
- 유형자원
- 물적자원 : 대차대조표에 나타나는 공장, 기계, 건물 등
- 금융자원
- 무형자원
: 기업의 이미지, 명성, 브랜드 등 경쟁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중요한 경영자원.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
나. 핵심역량
경쟁기업에 비하여 그 기업이 우월한 위치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대적인 경쟁능력
기능별로 살펴본 기업의 핵심역량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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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외부환경
경영의사결정과 경영 성과에 영향을 주는 외적 환경
- 거시적환경
: 기업이 속한 산업에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환경 등 - 산업환경
: 고객, 경쟁자, 공급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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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적 환경, 산업 환경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SWOT분석을 통해 전략과제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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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회경제적 환경
- 경제적 요인
- 인구학적 요인
- 지리학적 요인
: 여러 입지에 대한 대안 선택 - 사회적 요인
- 여성의 사회 진출
- 사회적 변화 추세
-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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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기술적 환경
- 지난 40년 동안 한국의 기술은 외국 기술 모방, 가격 경쟁을 통해 성장. 최근 이러한 모방기술은 중국 기업들을 통해 나타나 한국 기업 또한 피해를 받고 있음.
- 전략 수립자는 기업의 생산방식, 공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기술 혁신과 모방이 불가느한 기술적 환경을 발전시켜야 하는 것이 주요 이슈.
다. 공급자 환경
- 원재료의 가격과 자금비용, 노동비용과 조달 가능성 등
- 원재료 가격과 조달에 대해 거래할 때는 자기적인 추세를 검토해야 하며, 외환시세의 변동 또한 주요 환경요인.
라. 경쟁자 환경
- 신규 참여 경쟁자와 주요 경쟁자의 탈퇴여부 등에 의하여 기업의 목표 달성은 영향을 받음.
- 기업의 수익성과 성공의 여부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 대체재의 이용 가능성에 따라 영향을 받음
마. 정책적 환경
- 임금과 가격통제, 취업기회보장, 근로의 안전과 위생, 소비자 금융의 실시, 기업광고규제 등의 법과 규제 등을 통해 정부가 좀 더 나은 사업기회를 제공하거나 경쟁을 완하시키고 있다.
- 정부의 규제나 정책 변화는 기업의 전략 선택에 의미 있는 영향과 위협의 증대 등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정보 확보가 필수적.
삼성SDS와 LG CNS의 경영전략 : 글로벌과 성장
삼성 SDS: 6대 사업 군별 성장전략
LG CNS: LG엔시스와 수직계열화를 통해 성장 목표
전략의 유형
- 전략의 수준에 따른 분류
- 성장 축소 전략
- 경쟁력 강화전략
가. 전략의 수준(level)
전사적 전략 (= 기업전략 corporate strategy)
: 장기적인 방향을 정하는 전략으로 경쟁시장, 경쟁산업 등을 결정
사업전략(business straegy)
: 사업단위, 생산라인 단위 전략. 특정사업이나 특정시장 내에서 경쟁하기 위한 전략으로 서비스 믹스 결정, 시설의 입지 선정, 신기술 도입 등과 같은 의사결정.
기능적 전략(functional strategy)
: 사업전략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조직의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 핵심은 자원의 효용극대를 위한 배분.
나. 성장・축소 전략
성장전략(growth strategy)
: 현재의 영업활동 범위와 크기를 키우는 전략. 기업이 장기적인 경젱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
집중화 전략(contentration strategy)
: 같은 사업영역 내에서 확장
다각화 전략(diversification strategy)
: 새로운 사업영역에 진출
수직적 통합화 전략(vertical integration strategy)
: 제품의 생산과정이나 유통경로에서 공급자나 수요자를 통합. ex) 대형마트 브랜드 상품
- 수방수직통합(backward vertical integration)
: 공급자를 통합 - 전방수직통합(forward vertical integration)
: 유통(분배)업자를 통합
M&A 전략
: 실패의 위험을 안고 있지만 단기간 시장에 진입하거나 기술을 확보하는데 빠르고 효율적인 경영전략. Merge(합병), Acquisition(인수, 흡수).
주로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산업부문(ex: 자동차)에서 자주 일어난다.
다. 경쟁력 강화 전략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cances)
: 둘 이상의 기업이 서로간의 이익을 위해 동반자 관계를 맺음.
- 공급제휴(supplier alliances)
: 우수한 품질의 부품이나 원재료를 원할하게 공급받기 위함 - qnsqo wpgb(disctribution alliances)
: 제품이나 서비스의 공동 생산, 판매를 위한 제휴
e-비지니스 전략
: 정보기술 및 인터넷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상거래
- B2B(Business to Business) : 기업간의 상거래. 산업재 거래
- B2C(Business to Customer) : 기업과 일반 소비자간의 거래. 소비재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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