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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경영학 - 사업계획과 성과평가

알렙 2015. 11. 28. 23:08

사업계획

예산

  • 성공적인 사업계획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예산수립 필요
  • 사업계획 : 매출예산, 생산예산, 지출예산, 투자예산 등
  • 적절한 양의 재료 구매, 제품 적시 생산, 현금 수준 유지 등

종합예산(Master Budget)

  • 기업이나 단체 각 부문의 유기적인 운영을 위하여 총체적, 종합적으로 세운 예산

    • 영업예산(Operating budgets)
      : 미래 영업화동에 대한 계획, 손익계산서 작성.
    • 재무예산(Financial budgets)
      :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에 대한 예산. 현금예산과 자본예산이 특히 중요
  • 종합예산흐름도
    종합예산흐름도

가. 영업예산

  1. 매출에 대한 예측 —> 판매량과 판매가격에 대한 예측

    • 판매가격보다 판매량 예측이 어려움. 판매량은 수요, 경쟁제품, 판매 가격, 판매비 지출과 관련.
  2. 제품재고량의 증감을 고려하여 목표 생산량 결정

    • ex) 기말제품재고량이 기초에 비해 증가해야 한다면
      —> 당해 증가분을 예상 판매량에 더한 수량만큼 제품 생산
  3.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에 대한 예산

    • 제조간접비는 생산량에 따라 비례적으로 변하는 변동원가 부분과 생산량에 관계없이 변하는 고정원가 부분으로 나누어 예측
  4. 매출원가 예측

  5. 제조활동 이외의 판매 및 관리활동을 위한 판매비와 관리비의 예산
    • 판매비와 관리비는 판매량이나 매출액에 따라 변하는 변동비 부분과 그 외의 고정비부분으로 구분하여 예싼을 수립하는 것이 좋음.

나. 매출예산과 생산예산

매출예산

  • 판매량 예측 : 시장의 수요, 제품의 가격, 마케팅활동 고려
  • 매출예산 = 예상 판매량 x 예상 판매가
    매출예산의 예

생산예산

  • 생산량 계획 : 예상판매량과 제품재고의 변화량을 고려
  • 예상 생산량 = 예상 판매량 + 예상 기말제품재고 - 예상 기초제품재고
  • 재고정책 : 생산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한 재고 유지량
    ex) 다음 연도 3개월의 판매량을 재품재고로 기말에 유지. 즉, 기말제품재고를 다음 기 판매량의 1/4로 유지.
    생산예산 예

다. 제조원가 예산과 매출원가 예산

직접재료예산

직접재료비, 직접재료구입 예산

직접재료사용량 예측

  • 제품 1개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직접재료의 표준량을 예상 ex) 10g/개
  • 재료(표준)사용량 = 생산량 x (제품)단위당 재료 (표준)사용량

직접재료비 예산

  • (표준)재료비 = 재료(표준)사용량 x 재료(표준)가격
  • 정상적인 공손이나 감손 존재 시 이를 고려 ex) 도난, 파손 등
직접재료원가 예산

직접재료구입 예산

  • 재료구입량 = 재료사용량 + 기말재료재고 - 기초재료재고
  • 재료구입예산 = 재료구입량 x 재료가격
    직접재료구입 예산

  • 기말재료재고는 다음 기 사용량의 1/6, 즉 2개월분 유지 가정. 재공품 재고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

직접노무비 예산

  • 노무시간 = 생산량 x 단위당 노무시간
    ex) 제품 1개를 생산하는데 0.001시간 소요 가정(1시간에 1000개 생산). 6.5백만개를 생산하는데 6.5천시간의 총노무시간 필요

  • 직접노무비 = 노무시간 x 시간당 임금(임률)

  • 작업의 종류나 직원 숙련도에 따라 여러 수준의 임률이 존재
    —> 직원종류별로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 더 정확
    직접노무원가예산

제조간접비 예산

  • 제조간접비 :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로 나누어 예산 수립

    • 여러 가지 다양한 원가항목이 혼재
      —> 물리적 수량 기준 원가 추정 어려움
      —> 원가동인(배부기준) 기준 원가 추정
  • 활동기준예산(Activity-Based Budgeting)
    : 활동기준원가계산 사용, 활동별로 원가동인을 추정

    • 전통적인 원가계산 : 생산량 등 단순한 배부기준 사용
    • 변동제조간접비 예산 전통적인 원가계산
      • 제품단위당 변동제조간접비 추정 —> 생산량에 적용
      • 변동제조간접비 = 생산량 x 단위당 변동제조간접비(배부율)
        변동제조간섭원가 예산
  • 생산량 대신 노무시간, 노무비, 기계시간을 배부기준으로 사용 가능
    —> 예산 수립 결과는 동일, 원가차이 분석결과는 다름

고정제조간접비 예산

  • 생산량과 무관하게 일정 —> 총액 추정 후 단위당 비용 계산
    고정제조간접원가 예산

단위당 제조원가

  • 전기와 당기의 단위당 제조원가 동일
    —> 매출원가예산 = 예상 판매량 x 예상 단위당 제조원가
  • 전기와 당기의 단위당 제조원가 상이
    —> 선입선출법이나 후입선출법을 사용하여 매출원가 계산
    • 선입선출법 : 기초제품 우선 반영
    • 후입선출법 : 최근(기말)제품 우선 반영

라. 판매관리비 예산과 영업이익 추정

판매관리비 예산

변동판매관리비와 고정판매관리비로 나누어 예측

  • 변동판매비
    • 매출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영업사원이나 대리점 수수로(커미션)
    • 판매량에 비례하는 운송료, 운송횟수나 계약건수에 비례하는 사무처리비 등
    • 판매관리비에 활동기준예산 사용
      —> 여러 가지 판매관리 하ㅗㄹ동에 적합한 원가동인을 찾아 예산 수립
  • 고정판매비 : 매출, 판매량과 무관하게 일정 —> 총액추정
판매관리비 예산

영업이익 예산

수익, 비용 예산의 종합 결과

  • 예산손익계산서
    예산손익계산서

마. 현금예산

현금예산 : 추정현금흐름표 작성

  • 현금흐름
    • 영업홛동 : 판매대금 회수액, 재료비, 노무비, 경비의 제조원가 지급액 등
    • 투자활동 : 고정자산 취득 및 매각 등
    • 재무활동 : 자금차입 및 상환 등

판매대금 회수액

  • 회수일정 예상 필요
  • 회수되지 않는 매출액 : 대손비용(대손상각바) —> 판매관리비에 포함
    판매대금 회수일정과 매출수금 예산의 예

현금유출 예산 : 재료비, 노무비, 경비의 제조원가 지급액

  • 지급일정 예산 필요
    1. 직접재료비 구입액의 80%를 당기 지급, 차기 20% 지급
      재료원가 지급 예산
    2. 직접노무비와 변동제조간접비는 발생 기간에 모두 지급
      실제로는 직접노무비와 변동제조간접비도 시차가 존재하나 무시해도 될만큼 작음.
    3. 고정제조간접비는 감가상각비를 제외하고 모두 같은 기간에 지급
  • 감가상각비는 현금흐름이 없으므로 현금흐름과 무관
  • 실비투자액(임차 설비, 건물 사용료 등)은 투자활동 현금흐름으로 포함 = 감가상각비 해당없음

자본예산-투자안 평가

가. 투자계획의 타당성 판단

장기적 현금흐름에 대해서는 자본예상 사용

자본예산(Capital Budget)

  • 설비투자 등의 자본적 지출에 대한 장기예산
  • 장기투자를 위한 지출과 투자성과에 의한 현금유입 효과를 예측한 후 그 타당성 판단
  • 자동화 설비투자의 자본예산 예시
    자동화 설비 투자의 자본 예산 예시

    • 총 10억원 인건비 절감 - 8억원 투자비 = 2억원 원가절감의 단순비교는 부적절
    • 10년에 걸쳐 나타난다는 ‘시차의 문제와 미래의 혜택이 불학실하다는 위험성’ 을 고려 —>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개념 필요

나. 화폐의 시간가치

  • 다른 시점의 현금이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음
  • 미래의 현금흐름은 현재의 현금흐름보다 가치가 낮음
    • 현재의 현금으로 미래에 수익창출 투자 기회
    •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현재가치(Present Value)

  • 미래 1원의 현재가치 금액
  • 현재가치[현가] = 미래가치 x 현재가치 지수

할인율

  • 미래가치를 할인하여 현재가치로 변환하는 비율
  • 현재가치가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수익률

현재가치 지수

  • 현재가치 지수 = 1 / (1+할인율)
    ex)
    할인율이 10%일 때의 현재가치 지수 —> 1/(1+0.1) = 약 0.91
    현재가치 지수가 0.9일 때의 할인율 = 1/0.9 - 1 = 11.1%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 현재가치 = 미래가치 / (1+할인율)
  • 미래가치 = 현재가치 x (1+할인율)
  • 할인율[수익률]이 10%일 때 현재의 1원은 미래에 0.1원의 자체 수익창출
  • 현재 1원의 미래가치가 1.1원이므로 미래 1원의 현재가치는 1/1.1, 약 0.91원

다.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할인 현금흐름 분석(Discounted Cash Flow Analysis)

  • 현재가치 개념을 사용하여 장기 투자안의 타장성을 평가
  • 순현재가치법과 내부수익률법

    • 순현재가치(NPV, Net Present Value)법

      • 미래의 모든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환산
        —> 현금유출액과 현금유입액의 순현재가치 계산
      • 순현재가치가 양수이면 투자타당성 있음
      • ex)
        앞의 자동화 설비투자 예에 적용
        투자액 8억원은 현재발생 = 현재가치 8억원
        연간 1억원의 인건지 절감액은 미래 10년간 발생하므로 현재가치로 할인
        1년후 1억원 : 0.91억원 = 1억원/1.1
        2년후 1억원 : 0.83억원 = 1억원/$1.1^2$
        (연간 할인율 10% 연 단위로 복리계산)
        10년후 1억원 : 0.39억원 = 1억원/$1.1^{10}$
        모든 현금흐름의 현재가치의 합계 : 순현재가치
        투자액(8억원) - 인건비 절감 현재가치 (6.14) = 순현재가치(-1.86)
        따라서 할인율 10%에서 이 투자안은 기업에 손해

      • 할인율에 따른 순현재가치
        할인율과 순현재가치

        • 내부수익율(IRR, Internal Rate of Revenue) : 순현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로 현금미래가치에 의한 자체 수익률
          위 예시에서는 4.3%
  • 내부수익률 < 할인율 = 순현가 < 0 —> 투자타당성 없음

  • 내부수익률 > 할인율 = 순현가 > 0 —> 투자타당성 있음할인율과 순현재가치 그래프

  • 엑셀의 재무범주 함수 PV, NP, IRR을 통해 쉽게 계산가능
    엑셀 재무함수

사업위험성 관리

가. 고수익(high return)에는 고위험(high risk)

  • 수익성을 나타내는 평균수익률과 위험을 나타내는 수익률의 분산 또는 표준편차를 같이 고려
  • 고수익 = 고위험 —> 정보나 기술 보유 수준에 따라 같은 위험에서 높은 수익률 또는 같은 수익률에서 낮은 위험을 가지는 것이 가능.

나. 포트폴리오

사업을 다각화하여 사업간의 위험을 서로 상쇄시켜 전체 위험을 줄이는 방법

위험분산

  • 두 사업이 보완적일 경우 : 공분산은 음수가 되며 사업다각화에 의한 의험분산효과가 큼
  • 두 사업이 완벽하게 보완적일 경우 : 두 수익률의 상관계수가 -1이면 총분산 또는 표준편차가 0이 되어 포트폴리오의 위험성이 전혀 없게 된다.

비체계적 위험(unsystematic risk)

분산투자(포트폴리오)를 통해 줄일 수 있는 위험

체계적 위험(systematic risk)

아무리 분산투자를 해도 위험성이 함께 시스템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여전히 없앨 수 없는 위험

다. 위험에 대한 대비

  • 재무위험(Financial risk)
    : 유동성 부족, 이자나 환율 변동, 신용문제에 의한 위험 등

  • 운영위험(operational risk)

    • 구매, 생산, 판매 전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
    • ex) 수요 변동, 원자재비나 인건비 변동, 핵심인력 상실, 제품 결함, 과징금, 노사문제, 합병 실패 등
  • 기타위험
    : 규제나 법적 문제, 대형사건사고에 의한 위험

위험 예방방법

  • 파생상품 활동, 장기납품계약 체결, 구매처와 판매처의 다각화 ,재고 학보 등

전사적 위험관리(Enterprise risk managemnet)

  • 기업의 다양한 위험을 총체적으로 관리
  • 위험의 효과적인 관리 과정
    1. 관리전략 수립
    2. 리스크 확인
    3. 분석 및 평가
    4. 위험 축소/완화 실행
    5. 결과 모니터링

사업성과 평가와 동기부여

가. 책임회계와 통제가능성

책임회계(Responsibility Accounting)

  • 기업의 각 조직단위별로 권한과 책임을 부여.
  • 각 책임단위의 성과평가를 통해 책임이행 여부 평가

통제가능성의 원칙(controllability Principle)

  • 통제가능성
    : 위임 받은 통제 대상 항목, 원가나 수익 항목들에 대해 각 책임단위가 발휘할 수 있는 영향력의 정도

  • 성과평가와의 관계

    • 각 책임 단위는 통제가능한 항목에 의해 규정된 책임범위에 대해서만 책임 = 통제불가능 항목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음
      —>평가의 공정성, 동기부여, 성과측정의 정확성

나. 책임단위의 종류 4가지

책임단위 분류

다. 투자수익률과 잔여이익

  • 이익금 자체 단순비교로는 불충분 —> 투자규모 고려한 투자수익률 비교
  • 투자수익률 = 영업이익/투자액
    • 이익 : 자본비용 고려전 영업이익
    • 투자액 : 총자산이나 투하자본(=총자산 - 유동부채)
  • 장점
    • 투자된 자산의 비율로서 이익의 크기를 평가 —> 자원배분결정에 도움
    • 비율로 표시되므로 투자책임단위간의 비교 용이
  • 단점
    • 준최적화 —> 기업이익이 최대화되지 않는 현상
      :현재 수익률에 집착하여 전체에 이득이 되는데도 현재 수익률보다 낮은 항목에 대해 투자하지 않아 발생

라. 균형성과표 - 비재무적 성과 측정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corecard)

  • 재무지표와 비재무지표를 균형적으로 성과평가에 사용하는 평가제도
    : 비재무적 성과는 재무지표에 반영이 되지 않아 단기적으로 볼때 투자성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임.

  • 관리회계학자 Kaplan과 경영자문가 Norton에 의해 정립

  • 4가지 관점 성과 평가
    • 재무적 관점
    • 고객의 관점
    • 내부 프로세스 관점
    • 학습과 성장의 관점

균형성과표

재무적 관점

  • 주주의 부를 최대로 하는 것이 목적 —> 전통적인 재무지표 사용
  • 영리단체에서 가장 최종적인 성과 목표

고객의 관점(Customers Perspective)

  • 고객만족 성과 측정
  • 재무적 성과를 위해서는 고객만족이 필수적이라는 인식
  • 고객만족도 조사, 고객확보율, 고객유지(이탈)율, 반복구매율 등
  • 최종적 지표는 아님

내부 프로세스 관점 (Internal Process Perspective)

  • 기업 내부의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측정
  •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운영
    —> 낮은 원가 수준 유지, 저렴한 가격 제품 제공

  • 불량률(Defect Rate), 작업폐물, 재작업률, 수율(Yield), 납기, 생산처리시간(Cycle Time), 재고회전율 등이 측정지표로 사용

  • 품질관련 지표는 내부 프로세스 관점이면서 고객관점과 직결

학습과 성장이 관점(Learning & Growth Perspective)

  • 기술 및 제품의 혁신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정도 측정
  •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의 성공요소
    —> 기존 프로세스와 제품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발전을 추진
  • 인적 자산인 직원에 대한 투자와 직원의 조직만족도 중시

균형성과표의 장점

  • 평가지표가 조직의 비전, 전략과 연계되어 선정
    —>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성과지표로 구체화하여 전략수행 지원 목표

  • 조직전체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전체 전략과 각 하부조직의 전략에 연계된 계량성과지표 선정 사용

  • 주요 ㅅ어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 평가단위별로 정함
    —> 전략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의사소통(Communication) 수단 역할

Reference

  • 이공계를 위한 경영학 <김종욱, 백태영, 이희상 / 2009 / 신영사>



출처: http://algobomyun.tistory.com/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