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태적 환경을 구성하는 구조들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
미시체계 : 가정이나 학교, 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 있는 하나의 인접환경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들로 구성된다.
예) 가족, 소집단, 직장, 학교 등
|
|
|
중간체계 : 미시체계에 속하는 체계들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예) 가정-학교, 가정-직장, 학교-이웃 등
|
|
|
외부체계 : 중간체계의 연장으로 중간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구체적인 공식, 비공식적 사회구조로 구성된다.
예) 의료 및 보건체계, 종교 및 문화체계, 교통, 법원, 경찰 등
|
|
|
거시체계 : 경제적, 교육적, 사회적, 법적, 정치적 체계와 같은 문화이다. 예) 정치, 경제, 문화, 철학, 이념 등 |
|
|
|
|
| |
|
|
Monkman(1978)의 교류개인환경 틀(TIE)은 개인의 대처행동과 환경의 구성,
그리고 그 둘 간의 연계관계를 설명한다.
|
|
개인의 대처활동
생존을 위한 행동
Maslow의 욕구 중 생존을 위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들로, 기본자원을 습득, 사 용하여 일상생활활동을 유지하는 행동들, 의식주
교제를 위한 행동 : 대인관계기술, 조직 및 단체를 사용하는 능력
성장과 성취를 위한 행동 : 바람직한 지적, 사회적 활동을 추구하게 하는 활동,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경제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능력
|
|
|
환경의 특성
자원(비공식적, 공식적, 사회적)
기대(역할, 과업)
법과 정책: 통제권위에 의해 생겨나는 행동규칙(권리, 절차, 금지)
|
|
|
대처행동과 환경과의 교류
아동이 대처행동을 습득하는 능력은 학생 자신에 의해 손상되지만, 환경의 질에 의존한다. 따라서 환경은 적절한 시기에 자극과 조건을 제공하여 아동을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