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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설명하는 이론의 이해나 학습이 모든 실천에 선행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의 이론과 지식은 사회학, 심리학, 사회정책 및 조직 이론을 모두 포괄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사업실천에 주로 사용되는 이론을 다음과 같이 고찰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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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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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가정
인간의 모든 것은 의미 있는 존재이며 인간의 언어와 행동은 우연히 아니라는 정신결정론은 프로이드 이론의 핵심원리이다. 즉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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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프로이드 영향은 정신병리적인 사회사업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사회사업에 있어 정서와 정신병적 생활에 대한 통찰이 중요한 요소임을 사회사업가들이 수용하도록 하였다. 프로이드의 무의식에 대한 설명은 Mary Richmond에 의하여 고안된 사회적 진단의 이성적 모델에서도 환영을 받았다. 정신분석은 사회사업가들이 실무에서 관찰하는 비이성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즉 인간의 행동은 목적지향적이며 결정된 것이며, 어떤 행동의 결정인자는 무의식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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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자아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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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가정
프로이드이론의 유전의 이론인데 반하여 클라이언트중심 이론은 즉각적인 관계에 중심을 두고 있다. 즉 유아는 태어나면서 자신의 세계를 가지며, 그 속에서 경험하고 하나의 욕구를 가지게 되며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의 경향을 가지게 된다. 이는 자신을 유지 그리고 향상시키고자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유기체의 선천적인 경향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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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기능주의자들은 치료관계에서 클라이언트를 강화해야 될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로저스가 클라이언트-전문적 관계의 중요성을 주장한 점과 기능주의학파와 관련이 있다. 로저스의 이론은 사회사업의 역할 중 조정자와 교사의 역할에 적용이 가능하다. 인간중심 원리가 가장 많이 적용되는 상황은 상담상황, 인간관계 훈련 상황, 개인성장 집단 혹은 긴장 감소를 목표로 하는 집단들에 적용되며, 특히, 로저스의 공감,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 진솔성 반영 등은 사회사업 실천 윤리는 물론, 임상 현재에 있어 근간이 되는 기법으로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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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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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가정
환경(거시적 사회체계)과 개인(미시적 체계)간 상호작용이다. 그 속에서 한 인간은 사회적 지위 혹은 사회체계에서의 미칠 기대되는 행동이 있다. 또한 역할의 개념은 체계망(system network)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관계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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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각 역할은 우리 자신의 기대와 능력 및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능력을 포함하며, 체계내의 우리의 지위와 관련하여 어떤 행동이 규정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사회사업가에게 사람들이 그들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가에 관한 정서적으로 부과된 가치 판단 또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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