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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공계 경영학 - 기술경영(MOT)
    Electron/Etc. 2015. 11. 28. 23:04

    공학교육혁신의 핵심은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창의력, 리더십, 전문성, 비지니스 마인드, 프로젝트 중신의 교육이다.
    <올린드 공대 리차드 밀러 총장>

    기술경영의 중요성

    가. 기술과 기술경영

    기술의 정의

    • 인간 사유의 결과인 과학을 실제적으로 이용하는 수단
    • 물적 재화를 생산하거나 사용하는 실질적인 지식임을 강조
    • 순수설명적 과학기술 지식만이 아닌, 제품 및 공정의 개발에 활용되는 자연과학적 활용 및 능력 지식, 경영자의 기술전략 혹은 사업비전과 같은 의지 지식도 포함

    기술 VS 기능

    • 기술
      • 지식의 진보 : 생산 방법, 디자인, 마케팅, 경영 등
      • 사회가 가지고 있는 산업적 재능(Arts)에 관련된 지식의 풀(Pool)
    • 기능
      • 운영의 진보 : 장비, 제품, 조직 등
      • 생산에 활용되고 있는 직접적인 방법

    기술 및 기술변화는 기능 및 기능변화에 비교하여 보다 근본적이고, 포괄적이며, 장기적인 측면을 가짐.

    기술경영의 정의

    “기술경영이란 조직의 전략적, 운영적 목푤르 형성하고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능력의 계획, 개발, 실행을 위한 관련된 문제들에 답하는 공학, 과학 및 경영학의 연계”
    -미국 NRC(National Research Council) (1987)

    글로벌 경제에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기술을 핵심자원으로 갖는 기업의 성공을 위해 엔지니어링과 경영 두 분야를 연결, 통합시켜 주는 것.

    기술경영의 주요이슈들

    • 전략적/장기적 관점의 이슈
      : 기업가정신, 국가와 국제정책, 예측 및 평가, 기술의 제휴, 마케팅과 기술의 연계, 기술변화의 관리, 조인트 벤처 협상 등
    • 기능간의 정책적 이슈
      : 내부 벤처, 기술이전 사회기술 시스템 설계, 마케팅과 생산간의 조직의 상호작용 등
    • 연구, 개발, 운영 이슈
      : 프로젝트 관리, 기술조직 관리, 품질/생산성 관리, 기술을 통한 생산성, 위기관리, 연구관리, 신제품개발, 판매자 관리, R&D 및 기술 관리자 훈련 등
    • 서비스와 관련된 이슈들
      : 경영정보 시스템 개발 및 이용, 인적자원 관리, 노사협상, 특허/지적재산권 등 법률문제, 위험/보상 분석, 기술 경제학, 윤리/사회적 영향, 기술경영의 전문가시스템 등

    나. 기술경영의 중요성

    • 국가적 연구개발 중요성 증가, 연구 규모 증가
    • 글로벌 차원에서 기술에 있어서 확실한 경쟁력 확보
    • 연구개발 중간관리자의 기술경영 전문지식 필요성 증가
      : 기존의 연구개발 활동 외에 프로젝트 발굴, 선정, 평가, 연구조직 관리, 연구원 관리, 기술의 발굴 및 관리 등의 역할 수행.
    • 기술기반 기업의 경영층(Techno-CEO 또는 CTO)의 기술경영 지식이 필요.

    다. 기술경영의 접근 방법

    • 전략적 접근

      • 기술 창출, 획득, 활용, 확산의 전 과정에 대해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해 물적, 인적, 지적 자원을 합리적으로 경영.
      • 운영에 있어서 재무적, 회계적 단기성과를 중요시 하여 기술이 창출과 획득을 미래 수익에 대한 투자로 인식
    • 학제적 접근

      • 경영진과 과학기술자들이 기술이 창출, 획득, 활용, 확산에 관련하여 사회과학적 자연과학/공학적 방법론을 함께 사용
    • 경쟁과 협력
      • 기술의 경쟁과 확산뿐만 아니라 기술의 창조/개발 등에도 주목
      • 독자적 기술 창출, 개발 외에 다른 조직과 적극적 협업이 필요하고, 기술의 확산
    • 시스템적 접근
      •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의 연결고리를 보완하는 방향을 추구
    • 접근 대상을 확대
      • 기술활동의 범위 자체를 확장. 연구개발(R&D) 관리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혁신(Innovation)으로 확산

    라. 기술경영의 분석 단위

    조직의 규모와 범위에 따른 기업내 기술경영의 구분

    구분특징
    전사적 기술경영어느 사업에 질출 또는 투자할 것인가와 같이 기업 전체 규모의 전략적 경영
    사업부문 기술경영주어진 사업부문에서 환경에 대처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도록 주어진 가용원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경쟁방법 결정 .
    개별부서 기술경영연구개발, 마케팅, 생산 등 기능 부분별로 단위 과업을 수행하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운영적 기술경영

    직책에 따른 기술경영 역할

    • CTO, 기술경영의 최고 사령탑
      • 경영전랴고가 기술전략의 일치성 확보
      • 기술경영 비전 구축
      • 전략적 기술자산 관리
      • R&D 환경 및 프로세스 구축
      • 평가 전략 수립
    • Techno CEO
      • 경영과 기술을 접목시키는 전략부문에 관한 지식 필요
    • 일반 엔지니어
      • 조직내 지위가 올라갈수록 조직의 규모에 필요한 기술전략 이해, 기술기획, 기술혁신을 실행하는 지적인 능력과 이에 대한 학습 준비 필요

    기술혁신의 이해

    가. 기술 혁신의 구분

    구분특징
    제품 혁신기업의 산출물에 관련한 혁신
    프로세스 혁신- 기업이 산출물을 만들거나 제공하는 바업ㅂ에 대한 혁신
    - 생산의 효율성이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ex) 생산된 제품의 불량률을 줄이거나 생산수율을 높이는 것


    제품 혁신과 프로세스 혁신의 연관성

    • 상호 혁신을 야기
    • 한 기업에서의 제품 혁신이 다른 기업에게는 프로세스 혁신이 될 수 있음.


    혁신의 분류

    • 급진적 혁신
      • 현존하는 기술에 대해 새로움과 다름의 정도가 매우 큰 것
      • 기업이나 고객 모두 경험하기 쉽지 않으며 더 큰 위험을 내포
      • ex) AMPS라는 기술로 최초로 셀룰러 방식의 이동통신 가능
    • 점진적 혁신
      • 현존하는 기술에 대해 새로움과 다름 정도가 상대적으로 작음.
      • ex) 기존 휴대폰에서 터치스크린 추가, 커플제 요금 할인 추가 등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인 혁신의 개념은 시간이나 혁신이 주체에 대해 상대적 개념. 디지털 카메라에 대해 Kodak의 경우 아날로그 카메라에서 디지털 카메라로의 급진적인 혁신이지만 삼성전자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구현하는 새로운 단말 상품 추가라는 점진적인 혁신

    • 부품 혁신(Modular 혁신)

      • 시스템을 이루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혁신이 그 부품의 수준에서 이루어짐.
    • 구조 혁신

      • 전체 시스템의 부품의 결합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의 혁신
      • ex) 전기를 주 동력으로 하는 새로운 자동차
      • 구성하는 부품들이 모두 거의 새로 개발되어야 하므로 구조 혁신은 보통 부품 혁신 동반.


    기술수준의 S-커브

    기술혁신 S커브
    • 처음 얼마간은 느리게 진보
      • 기술의 기초가 충분히 이해되거나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
      • 진보의 다른 경로를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초기에 매우 많은 노력 필요.
    • 급속도로 발전
      • 기술에 대해 충분히 연구를 수행한 후에는 새로운 동인이나 경로를 발견하게 되면서 기술 수준 급속도 발전
    • 기술 한계점 도달
      • 최대 수준의 결괄르 기다하면서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의 노력을 투입하지만 어느순간 한계점에 도달, 기술 수준을 나타내는 곡선은 평평한 기울기로


    단속적 기술(Discontinuous Technology)의 출현

    종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기술과는 연결되지 않는 기술이면서 시장의 요구를 만족하여 기존 기술 대체

    • 단속적 기술은 초기에는 기존 기술보다 성능수준이 더 낮은 경우가 많음.
    • 새로운 기술이 개선에 의해 기존 기술의 수준을 능가하는 경우에 종래의 기술은 정점에 다다르지도 못한 채 대체될 수 있음.
    단속적 기술 출현


    기술전파의 S-커브

    기술 시장전파의 s커브
    • 신기술이 처음 시장에 소개되면 친숙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천천히 수용
    • 기술에 대한 이해 증가 -> 수용 속도 빨라짐
    • 이후 더 시간이 많이 흘러 포화되면 성장률이 줄어듬


    기술전파의 S-커브와 Rogers의 수용자 집단 이론과 연결

    로저스 수용자 집단 이론


    기술 S-커브 전략적 의미

    • 기술적 변화가 단계별로 변화하는 역동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
    •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 : 새로 등장한 단속적 기술은 현재 산업의 경쟁구도를 뒤집어 놓아 새로운 리더와 실패자를 만들어 냄
    • 기술의 수명 단계
      • 유동기(Fluid Phase)
        •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과 상품 개발과 상업화 시도
        • 바람직한 제품형태로 수렴 ‘지배적 디자인’(Dominant Design)
      • 경화기(Specific Phase)
        • 지배적 디자인으로 기술 발전은 안정적 둔화기. 프로세스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상품 혁신에 관련해서 점진적인 변화만 추구
        • 기술 단계는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고 사이클을 이룸
          기술 단계 사이클


    지배적 디자인

    • 다른 기업들이 점유율을 확대하기 이전에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받아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다른 제품들이 사양과 특성을 모방하도록 하는 제품
    • 기술적 우월성이나 사용의 편리성 같은 단일 사실에 의존하지 않음
    • 보완재의 유무, 전통적 사용의 관성, 표준 전쟁의 전개, 실질적 표준(de Facto) 표준의 등장, 호환성, 소비자의 브랜드 및 미적 기호도, 산업 규제와 정부 시책 등 다양한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
    • 일회적인 결정이나 경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술, 상품이 경험하는 경로의존성을 가짐


    핵심 경직성과 경로의존성

    • 대기업
      • 공식적인 연구개발조직 보유
      • 연구비 지원을 통해 대학, 다른 기간과 상호작용 기회 많음
    • 중소기업
      • 대기업이 가지는 위계조직의 경직성 위험이 없음
      •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신속한 조직 학습이 가능


    핵심 경직성(core rigidity)

    • 예전의 핵심 경쟁력이 기업환경이 변화하였는데도 변화하지 않고 오히려 적절한 기업의 변화에 방해가 되는 경우
    • 기술혁신에 대한 조직적 장애 중 하나
    • Kodak의 디지털 사진 대응, 제록스의 디지털 이미징 사업 대처


    경로의존성

    최종 겨로가가 결과물을 이끈 사건들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 경로의존성이 있는 경우는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한 결과를 다시 한번 구현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
    -> 경로의존성을 의도적으로 유도하도록 경쟁자의 도전 회피하는 것이 가능


    기술기획: 기술의 전망과 선택

    가. 기술기획의 절차

    1.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 역량을 분석
      • 외부 환경과 내부 역량 분석은 어떤 환경(know-where)에서 어떤 자원을 가지고 경젱전략을 세우느냐
    2. 기술 변화 전망
      • 미래 전망을 통해 언제(know-when) 기술을 확보해야 하는 지를 결정
    3. 어떤 기술을 확보 결정
      • 어떤(know-what) 기술을 선택하여 확보하는 지를 결정
    4. 필요한 기술 확보 방법 결정
      • 필요한 기술을 어떻게 (know-how) 확보하는 지를 결정


    기수기획 세부절차

    1. 기업의 환경 분석

      • 정치, 경제, 산업, 문화, 사회, 국제적 환경을 분석
      • 기업 자체가 내부에 보유한 역량, 자원, 능력 등을 분석하는 일도 같이 수행
    2. 기술 자체의 미래 전망

      • 독자적인 예측이나 예견보다는 기업 환경과 시장의 변화에 대한 전망에 기반하여 기술이 어떻게 변화할 지를 인식해 나가는 절차 수행
      • 시장과 기술의 전망과 함께 기술을 고객 니즈에 연결하는 절차가 포함
      • 여러가지 기술 예측 방법, 예견 방법, Technology Intelligence, 기술 모니터링 등 다양한 방법
    3.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결정

      • 기술 로드맵과 기술 상품 매트릭스 분석 사용
      • 기술 로드맵
        • 기술이 어떤 단계로 언제 확보될 수 있는지에 대해 요소 기술별로 시계열적으로 표현
      • 기술 매트릭스
        • 여러 후보 기술 중 기술의 매력도를 두 가지 이상의 기준을 사용하여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방법론
    4. 기술 확보 방법의 결정

      • 외부에서 구입 : Buy
      • 공동 개발 : Collaborate
      • 독자 개발 : Make

    나. 기술 전망

    기술 예측(Forecasting)

    이용 가능한 자료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미래의 사건, 조건 또는 상황을 전망하는 작업

    • 실증적 자료를 사용하고 과학적인 방법론이 있을 때 예측이 가능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기술이 나타나고 특정분야의 기술이 어떤 특성과 수준으로 언제 나타날 것인지에 대해 전망
    • 기술예측 방법론
      • 정성적 방법
        :인터뷰, 설문조사 ,전문가집단, 델파이 등
      • 정량적 방법
        :성장곡선, 대체곡선, 추세외삽, 상관관계 등
      • 실험적 분석방법
        :상호영향분석, 시스템다이나믹스 시뮬레이션 등

    기술 예견(Technology Foresight)

    기술예츠고가 달리 전략적 기술분야나 유망 기술분야의 발굴을 위해 장기적인 미래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

    • 기술예견이 상대적으로 범위는 더 넓고 방법론적으로는 정성적이고 전략적인 방법을 더 많이 사용
    • 정확하게 예상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측하는 현재의 이해당사자들이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존재
      -> 기술예견을 통해 미래에 대한 정책적 결정에 대한 합의를 이끄는 것을 더 강조
    • 대표적인 방법은 시나리오 분석법

    다. 기술 선택

    기술선택 절차

    1. 기술 니즈 분석
    2.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
    3. 세부 기술 선택

    기술 니즈 분석

    • 목표 기술 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 조사
    • ‘기술 트리’ 또는 ‘기술 네트워크도’ 등의 도표 사용하여 목표 기술을 이루는 요소기술이나 목표 제품을 달성하기 위한 요소 기술을 분해하는 ‘기술체계도’ 분석을 통해 수행
      • 기술트리
        • 기술의 성능과 특성을 기능으로 표현
        • 최상위 부분에는 시장의 니즈 제시, 그 다음 부분은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방식 제시, 기술방식을 세부기능별로 나누고 각 기능 구현방식을 연쇄적 전개
          기술 트리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 :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
    • Star(도전)
      • 경쟁우위 역량에 집중
      • 성장률도 높고 시장점유율도 큰 상품
      • 지속적인 제품개발, 시장 유지 및 확대 전략 필요
      • 성장률 정체 시 안정적인 Cash Cow화 하는 전략 필요
    • Cash Cow
      • 저성장 시장에서 강한 기업이 누리는 특권
      • Higher growth area로 상품 또는 활동의 다각화가 필요
    • Question Mark
      • 성장률은 크나 시장점유율이 작은 상품
      • 시장전략에 대한 재평가 필요
      • 선택과 집중을 통해 공격적인 시장개발과 침투로 Star화 하는 전략 필요
    • Dog(철수)
      • 저성장 시장에서 낮은 시장점유율로 경쟁하는 상품
      • 공격적 전략을 펴던가 혹은 축소/퇴출 결정이 필요
      • 비용절감, 다른 사업에 자원을 돌리는 Reengineering 필요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 : BCG 매트릭스 방법 기술-상품 관계에 적용

    • 자사의 기술 포지션(경합도, 신규성, 라이프 사이클 등)을 x축
    • 기술의 중요도(제품 중요도, 경영전략의 중요도, 투자 수익, 위험, 기술적 타이밍 등)를 Y축

    • 그 위치에 따라 의사 결정의 기반으로 사용

      • 도전 : 기술 포지션 높고 기술 중요도도 높은 경우
      • 수익 창출 : 기술 포지션 높고 기술 중요도 낮은 경우
      • 선택적 유지 : 기술 포지션 낮고 기술 중요도 높은 경우
      • 철수 : 기술 포지션 낮고 기술 중요도 낮은 경우


    기술 로드맵(Technology Road Map:TRM) 분석 : 세부 기술 선택

    • 기술경영의 핵심요소 4가지(시장, 제품, 요소기술, 개발 프로젝트 등) 요소를 시간축상에서 도표로 그려서 연계
    • 초기 단계에 기술의 변화 추세를 살펴보고 각각의 세부기술의 상호작용 파악
    • 미래 기술의 어떠해야 하는지 어떤 R&D 활동이 언제까지 준비되어야 하는지 등의 규범적인 사실을 기획
    • 세부 기술에 대한 필요 시기 예측과 함께 이에 대한 기업의 준비태세 마련
    • 산업/기업의 범위에 따른 구분
      • 복수산업에 대한 기술 로드맵 ex) 제조기술 로드맵
      • 단일산업 기술 로드맵 ex) 반도체 기술 로드맵
      • 개별기업에 대한 기술 로드맵 ex) 삼성전자의 휴대폰 기술 로드맵
    • 내용에 따른 구분

      • 과학기술 로드맵
      • 제품기술 로드맵
      • 유망기술 로드맵
      • 이슈관련 기술 로드맵
    • 기술 로드맵 작성 단계

      1. 준비활동 단계
        • 기술 로드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조직내 관련 각 부서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작성팀을 구성하고 작성 대상 기간 결정.
        • 작성 대상 기간은 보통 산업 기술 로드맵은 1015년 장기, 기업수준에서는 3~5년의 중기가 일반적
      2. 작성 단계

        • 구체적인 대상분야 선정
        • 제품 구조가 너무 복잡할 경우 부품수준에서 선정
        • 대상 분야에 대해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토대로 대상 분야의 특성과 성능 결정
        • 가능 기술 대안 탐색 후 경제성, 실현시기, 가능성 등의 기준에서 가장 적합한 대안을 선정
        • 대안 수행을 위한 R&D 프로젝트 기획
      3. 후속활동 단계

        • 작성된 기술 로드맵 타당성 검증 및 수정
        • 주기적으로 수행되어야하며, 이때 주기는 기술진보와 시장 수용변화 정도 등을 반영하여 결정
        • 모토롤라 1980년대 초 부품 기술 로드맵
          기술 로드맵의 예

    연구개발 프로젝트 평가 및 관리

    가. 기술 투자 평가

    기술 ㅍ로젝트에 관련하여 투자의 경제성을 평가. 4가지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유형으로써 관리(포르젝트 지도 기법)

    프로젝트 지도 기법
    • 프로젝트 지도는 단기적 현금흐름 수용과 장기적인 전략적 모멘텀을 동시에 고려 가능하게 함.
    • 파생 프로젝트에 너무 많은 투자를 하는 기업은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창출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향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지 못함.
    • 진보적 R7D 프로젝트나 획기적 프로젝트에만 집중하면 기술의 선도기업은 되겠지만 상업화된 플랫폼이나 파생제품을 통한 단기 수익을 결여하여 현금 유동성의 압바을 받게됨.


    개별 투자안별 평가 및 결정

    • 정량적 평가법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투입(input)이나 수행결과를 나타내는 산출(output)에 대한 수치적 자료를 추정하여 경제성 분석
      • 투자 결정론적 모형, 경제성 지표 모형, 위험분석 모형, 의사결정이론 모형, 실물옵션 평가법 등
      • 투자 결정론적 모혀이 가장 널리 사용. 프로젝트로 예상되는 미래 현금 수익의 예상치를 구하고 비교하는 방법
    • 정성적 평가법
      :프로젝트 선정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요소들을 파악하고 각 요소별로 투자안을 평가하여 종합하는 방법
      • 프로파일 모형, 점검표 모형, 평점(scoring) 모형, 쌍비교 모형, 마름모 모형, 프론티어 모형 등
      • 판단의 기준을 어떤 기술적 평가 기준과 시장적 평가 기준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한 차이점을 만듬

    나. 연구개발 프로젝트 프로세스 구성과 관리

    프로젝트 프로세스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서는 그 과정에 포함되는 여러가지 활동을 적절한 프로세스로 분류하고, 그 절차별로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함.

    Stage Gate 기법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들에서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go), 중단(kill) 등을 결정

    동시공학이 철학

    순차적 연구개발 프로세스 비판제조. 예를 들어 프로세스가 수행되고 나서 디자인 단계가 잘못된 것을 알고 디자인 단계로 되돌아가 제조가 가능하도록 제품 디자인이 다시 수행되어야 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개의 단계적 프로세스를 동시에 진행하는 동시공학적 프로세스(병렬적 프로세스) 수행

    IT를 활용하여 프로세스나 개발팀 상호간 의사소통, 디지털화된 자료 교환을 원활히 함으로서 가능하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크거나 각 단계의 변화가 큰 비용을 초래할 경우 등에는 순차적 프로세스보다 오히려 더 큰 비용이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Reference

    • 이공계를 위한 경영학 <김종욱, 백태영, 이희상 / 2009 / 신영사>



    출처: http://algobomyun.tistory.com/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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