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토캐드 명령어 모음
    etc./ etc. 2012. 12. 26. 15:13

    명령어

    설명

    1. LINE 그리기

    Close

    두 번째 점에서 입력하면, 처음점과 연결된다.

    Undo

    마지막에 그려진 선부터 거꾸로 하나씩 취소된다.

    Continue

    마지막에 입력된 점에서 다시 시작한다.

    2. ERASE 명령

    Windows

    실선으로 표시되며, 박스 안의 완전히 포함된 것만 선택된다.

    Crossing

    점선으로 표시되며, 박스에 걸치는 것도 선택된다.

    Undo

    선택한 객체 중에서 거꾸로 하나씩 취소한다.

    Remove

    선택한 것을 다시 선택할 때 사용한다.

    Add

    Remove 된 것을 다시 선택할 때 사용한다.

    All

    모두 것을 선택한다.

    Previous

    마지막에 선택한 것을 다시 선택한다.

    3. Undo

    명령을 취소하여 이전의 상태로 하나씩 돌아간다.

    Redo

    Undo 명령을 취소하는 명령, Undo 실행직후 한번만 가능하다.

    4. Save

    도면을 저장할 때 사용한다.

    Saves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사용한다.

    Qsave

    파일이름을 지정하지 않고 기존의 이름으로 저장, 빠른 저장이다.

    5. Dwgprops

    도면의 정보를 보고자할 때 사용한다.

    6. Quit

    캐드를 종료할 때 사용한다.

    Close

    현재도면을 종료할 때 사용한다.

    7. Limits

    도면의 크기를 정할 때 사용한다.

    8. Zoom

    화면의 축소, 확대할 때 사용한다.

    Window

    화면의 어느 한 부분을 선택하여 확대한다.

    Dynamic

    도면 전체를 보여 주면서 어느 한 부분으로 확대, 축소할 수 있다.

    All

    도면의 전체를 보여준다.

    Extent

    그려진 객체를 꽉 차게 보여준다.

    9. Pan

    화면을 마우스커서로 잡아서 이동시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10. OSNAP

    특정한 지점을 정확히 잡아주는 명령어이다.

    Endpoint

    끝점을 잡아준다.

    Midpoint

    중간점을 잡아준다.

    Center

    원 또는 호의 중심점을 잡아 준다.

    Node

    포인트 점을 잡아 준다.

    Intersection

    교차점을 잡아준다.

    Perpendicuiar

    수직점을 잡아준다.

    Tangent

    원이나 호의 접선을 잡아 준다.

    11. Fuction KEY

    F1도움말 F3 OSNAP 켜기, 끄기 F8직교 켜기, 끄기

    오토캐드 명령어 모음


    명령어

    설명

    options

    Line

    직선을 그린다.

    Close

    현재점을 시작점으로 닫는다.

    Undo

    조금전에 그린 선을 취소한다.

    RAY

    한쪽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을 그린다.

     

     

    XLine

    양쪽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을 그린다.

    Hor

    수평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 그리기

    Ver

    수직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 그리기

    Ang

    지정한 각도로 무한 연장선 그리기

    Bisect

    지정한 각도에 이분각을 기준으로 연장선 그리기

    Offset

    연장선 간격 띄우기

    Circle

    다양한 방법으로 원을 그립니다.

    3P

    세점을 이용하여 원을 그린다.

    2P

    2점을 이용하여 원을 그린다.

    Ttr

    접점, 접점, 반지름을 이용하여 원을 그린다.

    NEW

    새로운 도면을 만든다.

     

     

    OPEN

    저장된 도면을 부른다.

     

     

    SYSWINDOWS

    도면창을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한다.

     

     

    SAVE

    도면을 저장한다.

     

     

    SAVEAS

    도면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

     

     

    QSAVE

    도면을 빠르게 저장

     

     

    QUIT

    오토캐드 프로그램 종료

     

     

    CLOSE

    현재 작업중인 화면을 닫는다.

     

     

    LIMITS

    도면 영역을 지정한다.

    ON

    영역 체크 기능을 활성화
    (지정영역 밖에서 도면 그릴 수 없음)

    OFF

    영역 체크 기능 끄기

    Zoom

    화면을 조정 한다.

    All

    화면에 limits영역 모두 보이게

    Center

    다음에 보여줄 화면의 가운데 점을 선택

    Dynamic

    화면을 동적으로 조정

    Extents

    화면을 꽉차게 보여줌

    Previous

    전에 보고 있던 화면 상태로 돌아감

    Scale

    숫자를 이용한 축척을 지정

    Window

    보고 싶은 영역을 박스로 지정

    SNAP

    커서의 간격 띄우기
    단축키 [F9]

     

     

    GRID

    눈금을 조절
    단축키 [F7]

    ON

     

    OFF

     

    Snap

    눈금 간격을 Snap 간격에 맞춤

    Aspect

    눈금의 가로, 세로를 다르게 지정합니다.

    ORTHO

    직교 모드 사용
    단축키 [F8]

     

     

    OSNAP

    Object Snap 의 약자
    객체의 정확한 점을 찾을때 사용하는 명령어
    Shift+마우스오른쪽 버튼

    ENDpoint

    선, 호 등의 끝점을 찾기.

    MIDpoint

    선, 호 등의 가운데 점 찾기

    CENter

    원, 호 등의 중심점 찾기

    NODe

    point, measure, divide 명령으로 생성된 점(point) 선책

    QUAdrant

    원의 사분점 찾기

    INTersection

    모든 객체의 교차점 찾기

    EXTension

    선이나 호의 연장선을 이용

    INSertion

    Block, Text 등의 삽입점이나 기준점 찾기

    PERpendicular

    수직점 찾기

    TANgent

    접점 찾기

    Nearest

    선택한 점에서 가장 가까운 점 찾기

    APParent intersection

    가상으로 만나는 점 찾기

    PARallel

    기존선에 평행이 되는 새로운 선 그리기

    Erase

    선택된 객체를 지운다.

     

     

    Offset

    객체를 지정한 간격으로 복사

    Through

    일정한 거리를 입력하지 않고 임의의 간격 띄우기를 합니다.

    TRim

    객체의 교차점을 기준으로 자름

     

     

    MULTIPLE

    명령을 반복하게 함

     

     

    Select

    객체를 선택함
    옵션을 모려면 o’를

     

     

    Group

    group 만들기
    Select Objec 를 좀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QSELECT

    객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빠르게 객체를 선택

     

     

    COpy

    선택된 객체를 복사한다.

    Multiple

    선택된 객체를 다중으로 복사

    COPYBASE

    COPYCLIP 명령과 같이 클립보드에 복사하지만 지준점을 지정할 수 있다.

     

     

    Move

    선태된 객체를 이동

     

     

    ROtate

    객체를 회전

     

     

    SCale

    선택된 객체의 크기(축척)을 조정

     

     

    ARray

    선택된 객체를 배열

    Rectangular

    가로(열), 세로(행) 방향으로서의 선형 배열

    Polar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을 타고 가는 원형 배열

    EXtend

    연장선 만들기

     

     

    MIrror

    선택된 객체를 대칭 복사

    Delete source object ? [Yes/No]

    Y를 입력하면 원복 객체를 없어짐

    SPell

    철자를 검사

     

     

    Fillet

    2차원 또는 3차원 객체의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
    Fillet 명령은 Circle의 Ttr옵션과 Trim명령이 합쳐진 형태이다.

    Polyline

    Pline 객체를 모서리 처리할 때 이용

    Radius

    모서리 처리할 반지름 지정

    Trim

    모서리 처리 후 원본 객체의 존재유무

    CHAMFER

    각진 모서리를 만든다.
    Line 이나 Pline에서만 가능

    Polyline

    Pline의 각진 모서리를 일시에 처리

    Distance

    모따기 처리의 거리를 조정

    Angle

    각도를 이용하여 모따기

    Trim

    모따기 후 객체의 잔존 여부를 조정

    Method

    모따기 방법을 조정( Distance, Angle)

    Arc

    다양한 호를 그린다.

    3Point

    기본적인 호 그리기 방법로, 세점을 이용하여 호를 그린다.

    St,C,End

    시작점,중심점, 끝점을 이용하여 그린다.

    St,C,Ang

    시작점,중심점, 각도를 이용하여 그린다.

    St,C,Len

    시작점,중심점, 길이를 이용하여 그린다.

    St,E,Ang

    시작점, 끝점, 각도를 이용하여 그린다.

    St,E,Dia

    시작점, 끝점, 방향을 이용하여 그린다.
    방향은 접점의 위치를 이용하는 방향이다.

    St,E,Rad

    시작점, 끝점, 반지름을 이용하여 그린다.

    Ce,S,End

    중심점, 시작점 끝점을 이용하여 그린다.

    Ce,S,Ang

    중심점, 시작점, 각도를 이용하여 그린다.

    Ce,S,Len

    중심점, 시작점, 길이를 이용하여 그린다.

    ArcCont

    연속으로 호를 그릴 때 이용

    LinCone

    호의 끝 위치에서 선을 이어서 그릴 때 이용

    Text

    문자를 입력한다.

     

     

    DText

    도면 작성용 문자 쓰기

     

     

    QTEXT

    문자를 박스 형태로 만들어 데이터 양을 줄인다.
    Regen 명령을 실행해야 적용됨

     

     

    DDEDIT

    문자나 속성의 내용을 수정한다.

     

     

    MText

    문장 단위의 문자를 작성

     

     

    STyle

    다양한 문자체 사용

     

     

    FI(i)lter

    조건식을 이용하여 도면의 객체를 다양하게 선택한다.

     

     

    FIND

    도면에서 문자를 찾거나 바꾼다.

     

     

    Pan

    화면을 이동

     

     

    View

    작업 화면을 저장하거나 저장된 화면을 불러 낸다.

     

     

    DSVIEWER

    Zoom 기능을 도와 주는 명령으로 화면을 Dimamic하게 조정

     

     

    Redraw

    화면을 정리

     

     

    REDRAW ALL

    화면 분할 작업시 전체 화면 정리

     

     

    REgen

    도면의 데이터베이스 내용을 다시 정리 ( 시간이 많이 소요)

     

     

    REGEN ALL

    분할된 화면에 모두 REgen

     

     

    REGEN AUTO

    도면 재생성하는 Regen의 상황을 조정

     

     

    VIEWRES

    화면에 그려지는 객체의 정확도 조정

     

     

    COLOR

    색상을 사용
    오토캐드는 256색상 사용

     

     

    TRACE

    두께를 가진 선을 그림

     

     

    DOnut

    다양한 도넛 모양을 만든다.

     

     

    SOlid

    각진 부분에 색칠

     

     

    FILL

    색을 칠한 부분의 색상을 채우거나 이를 취소

     

     

    DRAWORDER

    겹쳐 있는 객체의 위, 아래를 조정

    Above object

    현재 객체의 위치보다 한단계 위로

    Under object

    현재 객체의 위치보다 한단계 아래로

    Front

    맨 위로

    Back

    맨 아래로

    ELlipse

    타원 그리기

    Arc

    타원이 잘린 호 형태의 타원을 그린다.

    Center

    중심점을 이용하여 타원을 그린다.

    Rotation

    두점 사이의 회전 값으로 타원을 조정

    POLygon

    다양한 정다각형을 그림

    Edge

    한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정다각형을 그립니다.

    Inscribed in circle

    원에 내접하는 정다각형을 그린다.

    Circumscribed about circle

    원에 외접하는 정다각형을 그린다.

    RECtang

    다양한 사각형을 그린다.
    Pline 의 성격을 갖는 객체이다.

    Chamfer

    각진 모서리 따기의 사각형 그리기

    Elevation

    사각형이 그려질 높이를 지정

    Fillet

    둥근 모서리 처리의 사각형 그리기

    Thickness

    3차원 두께를 가지는 사각형

    Width

    선의 두께 지정

    PLine

    polyline 을 그림

    Arc

    호를 그리는 모드로 들어감

    Close

    처음 점으로 닫기

    Halfwidth

    전체 두께의 반값을 이용하여 두께 조정

    Length

    그려지고 있는 선이나 호의 방향으로 지정한 길이 만큼 더 그린다.

    Undo

    취소

    Width

    선의 전체 두께를 지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