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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공계 경영학 - 기업과 조직
    Electron/Etc. 2015. 11. 28. 23:00

    HW업계 조직개편 사례: 한국 IBM
    하드웨어 사업조직인 시스템 및 테크놀로지 그룹(STG)을 제품 브랜드 중심에서 소비자 시장 중심으로 개편, 제품명에서 따온 조직 명칭을 없애고 고객 규모별 4개 사업부와 각 제품 및 서비스를 담당하는 1개 플랫폼팀으로 변경

    조직

    가. 조직의 정의와 특성

    조직이란?

    :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역할과 지위들이 체계적으로 연결된 집합체

    특성

    • 공통의 목표 = 조직 전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 개개인들이 각각 수행하는 역할과 지위가 체계적으로 설정
    • 개인들의 집합체

    나. 조직의 유형

    조직은 영리 목적에 따라 영리조직과 비영리 조직으로 구분

    • 비영리조직
      정부, 학교, 종교단체 등 이윤추구가 근본적인 목적이 아닌 조직
    • 영리조직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 기업
      • 규모에 따른 분류 : 대기업, 중기업, 소기업
      • 소유형태에 따른 분류 : 사기업, 공기업


    다. 조직과 경영

    경영이란?

    : 조직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 과정이나 수단. 따라서 경영은 목표가 설정된 조직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며 기업뿐 아니라 모든 형태의 조직에서 필요.

    기업경영과 경영활동


    가. 기업이란?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기관. 기업의 주된 목표는 이윤 극대화(profit maximazation). 이를 위해 투입자원에서 산출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경제적으로 경영

    ‘이익의 질이 떨어진다’

    이익의 구조에서 일시적 이익의 비중이 늘어남. 일시적 이익이란 유가증권평가손익, 외환차손익, 외환환산손익, 파생상품 평가 손익, 유무형자산처분 손익 등을 포함.

    나. 기업의 역할

    • 경제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정치, 사회, 문화 분야 등의 발전에 영향
    • 소비자들에게 풍요로움과 높은 수준의 삶 제공
    • 다양화, 비용절감, 신기술 개발 등 국민경제에 중요한 역할

    다. 기업의 종류

    • 개인회사
      : 개인이 주체가 되고 책임을 지는 가장 간단하고 적은 규모의 기업형태. 이익과 책임이 소유주에게 모두 돌아가는 것이 특징

    • 공동회사
      : 두 명 이상의 소유주가 공동으로 자금을 대고 이익과 손실을 공유.

      • 합명회사(ordinary partenrship)
        : 모든 참가자가 경영과 이익을 무한책임
      • 합자회사(limited partenrship)
        : 무한책임사원과 출자액 한도내 책임을 지는 유한책임사원으로 구분
      • 유한회사(limited liability company: LLC)
        : 모든 사원들의 책임이 유한, 간접적. 주식회사와 유사하지만 설립이 보다 간단. 반면 지분 양도에 있어서 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이 아니라 사원총회의 승인이 필요하므로 자유롭지 못함

        합명회사 -> 유한회사로 올수록 회사의 복잡도는 증가.

    • 주식회사
      : 1602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로부터 유래. 대규모 자본 조달이 쉽게 구성된 물적 회사

      • 출자자와 별개로 독립적인 법적지위
      • 계약과 소송의 주체, 부동산 소유 가능 및 과세의 대상이 됨
        출자자는 회사의 부채에 개인적인 첵임이 없고, 주식의 소유에 비례하여 이익의 배분을 청구, 이사회 선출에 참여 및 이를 통한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가능
      •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경제적 기여가 많은 소유 형태

    • 프랜차이즈
      : 가맹점의 형태로 일정지여게서 가맹주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조직

    • 협동조합
      : 조합원들이 유한책임을 갖고 이사회를 구성하여 조직 운영
      ex) 생산자 협동조합, 소미자 협동조합, 신용 협동조합 등

      •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참가자들의 상호 부조를 목적
      • 주식회사와 달리 조합원들은 연회비 지급, 이에 따른 이익 공유
      • 이익을 개인 자산으로 간주하지 않음 = 납세의 의무 없음
        cf) 법인세

    • 공기업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출자하여 짖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영하는 기업 형태

      • 공익의 이익이 관계되거나 대규모 자본, 수익성, 정책상 이유로 민간기업이 참여하기 어려운 사업 수행
        ex) 도로 및 교통, 철도, 수도, 토지 및 주택 개발, 보건 위생, 사회보장, 조폐사업 등

    다. 기업의 종류

    규모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구분. 중소기업 비중은 사업체 수 99% 종업원 수 88%

    구분특징
    대기업- 대량생산, 대랑구매, 대량 운송 등 규모의 경제 달성 용이 
    - 경영조직이 체계화 되고 안정적 = 일관된 경영활동 가능 
    - 대외 신용도 높아 대규모 자본 조성 유리 
    - 풍부한 인력 = 작업의 분업화, 전문화를 통한 능률 향상 
    - 직업의 안정성이 확보 = 우수 인재 유치 용이 
    -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 능력, 기술력 확보 용이
    중소기업- 소규모 자본으로 시장 참여 용이 
    - 유동성을 통한 환경 변화에 민첩한 대응 가능 
    - 아이디어, 창의성, 기술력 등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 용이 
    - 시장의 변동성에 대해 빠르게 대처 가능 
    - 조직의 일반 관리비나 부대비용이 적음


    라. 경영의 구성요소


    사람, 자본, 토지 및 설비 등

    사람

    : 기업에 노동력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목적달성에 기여

    • 인적자원(Human resource)
      :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있어 첫 번째 투입 자원

    자본

    : 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요로 하는 자금

    • 대표적인 물적자원(physical resource)
    • 자신의 자본 사용 또는 투자자, 은행 등의 채권자로 부터 조달

    정보자원(information reousrce)

    :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중요성 부각

    • 기업 계획 수립에 활용
    • 경쟁기업의 동향 파악 ->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활용

    마. 경영자의 종류

    단순히 경영을 하는 사람을 넘어 모든 활동을 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동시에 지어야 하는 사람

    최고의 CEO 7인과 그들의 경영 철학

    이름기업경영철학
    미아클 델델 컴퓨터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대처하라
    루 거스너IBM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라
    잭 웰치GE학습조직을 구축하라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기업의 지능을 창출하라
    샘 월튼월마트경쟁사로부터 배워라
    앤디 그로브인텔변화를 감지하고 극복하라
    하버트 켈러사우스웨스트항공강력한 조직문화를 극복하라


    경영자의 구분

    • 소유기준

      • 소유경영자
        : 기업의 소유주가 자신의 자본을 가지고 직접 기업을 설립하고 경영하는 경우

      • 전문경영자
        : 경영지식을 가지고 경영에만 몰두하는 고용된 경영자

    • 계층기준

      • 최고경영자
      • 중간경영자
      • 하위경영자

    경영활동의 내용과 과정


    • Plan
      • Planning
    • Do
      • Organizing
      • Leading
    • See
      • Controlling

    가. 계획화(Planning)

    •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한 윤곽을 잡는 과정
    •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청사진

    나. 조직화(Organizing)

    업무를 수행할 때 전체를 파악한 다음 서로 관련 있는것끼리 관계를 설정하는 것. 전체 과제를 세부과제로 나누어 할당.

    수직적 분화


    구분역할
    최고경영층- 외부환경과 관련 기업의 중, 장기적 목표나 전략 결정 
    - 회사 방침과 비전 설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지는 경영자 
    - 기업 전체에 장기적, 전반적 영향력 행사
    중간경영층- 최고경영층이 설정한 경영목표, 전략, 정책을 집행하기 우한 제반 활동 수행, 지휘 역할 
    - 하위경영자 지휘, 감독. 때로는 노종자에게 직접 명령, 지시
    하위경영층- 기술적인 능력을 갖추고 실무도 담당 
    - 사원들의 고충, 일정계획 및 사원들의 행위에 대한 관리책임


    수평적 분화



    통합적 구조

    메트릭스 구조

    프로젝트 구조


    조직문화

    조직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이 공유하고자 하는 가치관이나 사고방식 또는 신념

    삼성과 현대의 조직문화 비교 (채수명, 아이디어 경영, 1999)

    구분삼성현대
    주요사업첨단기술(화이트칼라)건설,자동차(블루칼라)
    경영스타일관리형(고지탈취형)저돌형(고지선점형)
    경영이념인재제일/합리주의창조, 개혁/적극적
    사고행동뛰기전에 생각뛰면서 생각하고 행동
    상징지역/이미지파워수원/자율성울산/통제형
    제품형태경박단소형중후장대형


    다. 지휘

    지휘

    :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들을 독려하는 행위

    리더십

    :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하부조직 관리자의 리더십

    • 리더가 되겠다는 결심을 할 것
    • 통제하려 하지말고 영향력을 행사할 것
    • 수평적 조직 구성
    • 신뢰받는 조언자 역할
    • 완벽한 시점을 기다리지 말고 좋은 시점을 찾을 것

    아래로부터의 리더십 촉진

    • 하부관리자의 시각을 넓혀주는 질문을 할 것
    • 다양한 계층의 의견 수렴
    • 해결책을 강요하지 말고 공백을 만들 것
    • 아직 해답을 찾지 못한 질문을 던질 것
    • 만약 그렇다면(What if) 란 질문을 던질 것
    • 근본적인 가치에 대해 토론할 것
    • 정기적으로 조직의 안팎을 조망할 것

      [한국경제신문 2007-03-05]


    동기부여

    : 자극하는 행동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GE의 ‘크로톤빌 연수원(잭 웰치 리더십 개발 센터)’

    P&G, 인재들의 감성 개발을 중요시

    노키아, 멘토(조언자)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

    인도의 힌두스탄 유니레버, 인재의 능력에 따라 녹색, 노랑 빨강 등 색깔별 구분을 통해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 유발

    캐피털 원 파이낸셜, ‘매니저 코치’ 프로그램

    제너럴 밀스, ‘시뮬레이션 기법’


    라. 통제

    현재의 경영성과를 평가, 실제 결과와 비교, 겨로가와 계획 사이 차이 수정 및 피드백



    Reference

    • 이공계를 위한 경영학 <김종욱, 백태영, 이희상 / 2009 / 신영사>


    출처: http://algobomyun.tistory.com/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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