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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공계 경영학 - 경영정보시스템
    Electron/Etc. 2015. 11. 28. 23:09

    정보시스템 도입 성공사례
    잉크젯 프린터용 소모품 생산업체 잉크테크 ERP 도입 성공사례

    • 15~20일 소요되던 월말 결산 ERP시스템 도입 이후 5일로 단축
    • 단순 입출금 관리 하루만에 가능. 생산관리 및 자재관리도 한눈에 파악 가능
      —> 자재입출고 관리도 3~4일에서 하루로 단축
    • ERP 성공정착 —> 투명경영 실천

    -매경이코노미 2007.07.22

    기업의 정보관리

    가. 정보의 가치

    정보(information)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유용하게 활용되는 일련의 처리 또는 가공된 데이터(data)

    • 데이터 : 가공되지 않은 수치나 사실
    • 정보 : 데이터가 적절한 방법으로 요약, 정리, 분석되어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형태

    가치 있는 정보의 특성

    사람, 자재, 기계 돈 등의 눈에 보이는 자원보다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용한 정보로 가공되어 적시에 적절하게 제공되기에 더욱 중요.

    • 적시성(timeless) : 필요한 시기에 정보제공
    • 정확성(accuracy) : 오류없이 정확 —> 이용가치 상승
    • 완전성(completeness) : 내용과 형식면에서 충분한 분량의 자료 보유
    • 관련성(relevance) : 의사결정이나 문제 해결에 있어 연관

    사용자가 실제로 가치잇다는 확신을 가지도록 해야하며 의사결정자들에게 어떠한 형태로든 도움을 주어야 한다.

    나. 정보자원 관리의 중요성

    점점 복잡해지는 경영환경에서 컴퓨터 및 정보기술의 발전은 정보자원의 관리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계기가 됨.

    다. 정보시스템의 필요성

    • 생산성 향상
      : 정보기술을 통해 업무의 생산성 향상

    • 품질의 개선
      : 편의점이나 할인점의 POS(point-of-sales: 판매시점) 시스테을 통해 잘팔리는 품목과 그렇지 않은 품목 구분 —> 매장품목을 효과적으로 관리 가능

    • 기업전략 실현
      : 은행의 인터넷뱅킹 도입을 통해 차별화전략 구사 예

    • 의사결정의 질 개선
      : 보다 정확하고 계량화된 정보 제공 —> 의사결정의 효율성 도모

    라. 정보시스템의 의의와 구성요소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

    조직의 운영관리와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 처리, 저장, 전달하는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구성요소

    • 하드웨어
      : 컴퓨터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장치

    •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를 작동하게 지시하고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

      • 시스템소프트웨어 : 사용상의 편의를 주는 프로그램
      • 응용소프트웨어 : 특정업무 처리를 위한 프로그램
    • 데이터베이스
      : 많은 자료를 체계적으로 저장, 검색, 처리에 특화

    • 운영요원(operators)
      : 컴퓨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인원. 시스템 프로그래머, 시스템 운영요원, 유지보수 프로그래머, 응용프로그래머, 시스템 분석가 등으로 구성

    • 운영절차
      :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을 위한 절차, 데이터 입력요원을 위한 절차, 컴퓨터 오퍼레이터를 위한 절차 등으로 구성

    정보시스템의 기능

    경영정보시스템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협의의 개념
      : MIS의 초기 개념으로 경영관리층에 정보 제공 목적의 정보보고시스템(information reporting system). 1970년대 초에 등장한 경영관리자 중심의 정보시스템에 기초하여 형성된 개념.
      회계업무처리나 종업원들의 급여지급처리, 판매나 구매와 같은 거래 처리 업무를 전환화

    • 광의의 개념
      :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computer-based information system). 조직의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포괄하는 개념

    • 정보기술이 전략적으로 기업의 전략수립에서부터 경영자의 이ㅡ사결정을 지원하는 범위까지 지원. 근래에는 MIS와 정보시스템(IS:information system)이 거의 동의어로 사용될 정도로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되고 사용됨

    나. 경영정보시스템의 구분

    조직계층별 분류

    경영정보시스템의 구분
    • 최고경영층
      • 기업에서 이사, 사장, 회장의 직급
      • 장기적인 전략계획 수립
    • 중간경영층
      • 지역본부장, 제품책임자, 부서장 등
      • 전략에 의한 실행계획 수립, 실행, 통제
    • 하위관리층
      • 과장, 현장감독자 등 부서단위 책임자
      • 정해진 규칙이나 절차에 의해 일상적 거래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지 관리

    경영기능별 분류

    경영기능별 분류
    • 생산정보시스템
      • 생산시스템의 설계, 재고 및 생산일정 계획 등 생산운영에 대한 활동 지원
    • 판매 및 마케팅 정보 시스템
      • 시장정보 수집, 시장세분화 및 목표시장 선정, 마케팅 믹스 개발과 같은 활동 지원
    • 회계정보시스템
      • 회계쩐반의 업무 지원
    • 재무정보시스템
      • 기업의 자금조달 및 투자활동과 관련된 업무 지원 시스템
      • 현금관리, 경영분석 등
    • 인적자원정보시스템
      • 종업원 선발, 부서 배치, 업무 평가 및 보상을 위한 인사관리기능 지원

    다. 전략정보시스템 (SIS :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거래처리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과 같이 별도로 존재하는 정보시스템이 아니라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개념

    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고, 경쟁에 있어 손실을 최소화할 수도 있으며, 경쟁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잇는 시스템이라면 거래처리 시스템이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도 전략정보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월마트, RFID 도입 후 연매출 증가
    북미 지역 975개 매장에서 RFID 시스템을 구축한 결고, 결품률(매장 내 해당 제품이 없는 비율)과 재고관리 비용이 획기적으로 감소

    정보시스템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가. 공급망관리시스템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공급체인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활용
    —> 재고 최적화, 리드타임 대폭 감소
    —> 높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자에게 제공

    공급사슬 프로세스

    정보가 보내는(push) 기준인지 요구하는 (pull) 기준인지에 따라 두가지로 분류.

    • 푸쉬기반(push-based supply chain)
    • 풀기반(pull-based supply chain)
    공급사슬 프로세스

    나. 고객관계관리시스템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s)

    기업이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이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 고객관리 :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통합한 후 고객 특성에 알맞은 마케팅 활동 지원
    고객관계관리시스템

    CRM 도입단계

    1. 고객전략(customer strategy) 수립

      • 구체적 목적과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내용 구체적 파악
      • 고객이 어떤 방법으로 왜 제품/서비스를 구입하는지에 대해 종합적 검토
    2. CRM 인프라 구축

      • 고객데이터를 저장할 데이터웨어하우스와 정보분석지원 시스템 환경 구축
      • 고객의 인구통계적, 심리적, 행동 및 태도차원에서 정보 수집, 개별고객 이해
    3. 고객분석과 마케팅실시

      • 데이터마이닝 기법활용
      • 고객의 성향분석, 구매유발 마케팅 전략수립
      • 고객층을 수익성이 있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으로 분류, 차별적 접근 시도
    4. 고객분석결과 기반 실제 판매과정 적용

      • 수익성 고객층 대상 판매 및 영업 —> 실제 매출성장 도모
      • 교차판매(고객이 제품 구매시 또 다른 구매를 하도록 하는 행위)
        ex) 문구점 연필 산 손님에게 지우개 판매
      • 업셀링(upselling: 기존 고객들이 이윤이 많이 내는 제품들을 구매하도록 기업에서 유도하는 행위)
    5. 고객유지차원의 서비스지원 및 사후관리

      • 지속적인 고객과 관계유지 목적. CRM은 장기적인 관계유지 수단
      • 개인화된 서비스(personalization) 제공 —> 주 고객층 형성 강화
      • 사후관리를 통한 이탈 고객수를 줄이고 기존고객에 대해 우량고객 전환 모색

    다.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ystems)

    비지니스 프로세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산, 판매/마케팅, 재무 등의 각 업무를 해당 업무 흐름에 맞게 구성하고 조정하는 방식.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기업 모든 사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기업 운영의 최적화를 돕는 정보시스템. 각 부서에서 다루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일원화함으로써 기업의 전체 자원관리

    ERP 시스템

    발전과정

    ERP 발전과정
    • 1970년대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재고관리 목적 자재수급관리 지원 시스템

    • 1980년대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생산자원계획)
      : MRP 확장 개념. 재고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 효율적 관리 목적.

    • 1990년대 첨단 정보기술 기반 ERP 시스템 출현
      : 기업활동 전반의 모든 업무와 경영자원 일원화

    • 2000년대 ERP 기능 확장
      : 종전의 기업 내 ERP 개념에서 벗어나 SCM과 CRM 기능을 포함한 ERP 기능 확장 추구

    ERP 구성요소

    각 부문은 업무흐름상 모두 연동

    ERP 구성요소

    라. 지식관리시스템

    기업 내 사람들이 기업의 비지니스 지식을 생산, 정리, 전파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보시스템. 기업이 지닌 가치를 극대화.
    ex) 전자회의 시스템, 전자문서관리 또는 그룹웨어 등

    지식관리시스템의 기술적 요소

    • 지식창출 및 획득기술측면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식 창출, 획득 도구
        • 워크플로우(workflow) : 기업 전반에 관련된 지식 포착에 이용
        • 전자회의시스템 : 조직원들 간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데 중점
    • 지식공유 및 교환
      • 기업 구성원들 간에 지식 공유 및 교환
        • 전자문서관리: 기업 내 존재하고 있는 문서를 모두 디지털화 하는 도구, 여러 유형의 문서들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 그룹웨어/인트라넷 : 기업구성원들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하는데 초점을 둔 지식공유 지원시스템

    정보시스템 구축방법

    가. 시스템 수명주기 (SDLC: system development life sycle)

    시스템 수명주기
    1. 시스템 조사
      : 새로운 시스템의 필요성 조사. 시스템 도입의 타당성, 목적과 일치여부, 경제성 등 조사.

    2. 시스템 분석
      : 기존 시스템 분석을 통해 새롭게 도입될 정보시스템의 성능 결정. 직원들의 면담이나 질문조사 등을 통해 자료 수집

    3. 시스템 설계
      : 새로운 시스템 설계. 구현에 필요한 장비 선택, 새로운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구현 명세화

    4. 시스템 유지/보수
      : 새롭게 되입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 필요에 따라 보수작업.

    나. 프로토타입핑(prototyping) 방식

    실제 사용할 시스템의 특성을 주심으로 제작된 간이 시스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그때그때 적용 가능 —> 신속하게 시스템 완성 가능

    프로토타입 방식
    1. 기본적인 요구사항 파악
      : 설계자가 사용자를 만나 시스템의 정보 요구사항 파악 후 이를 토대로 시스템의 주요기능 결정

    2. 초기 프로토타입 개발
      : 이전 단계에서 파악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프로토타입(간이시스템)개발. 보통 1주일 정도 소요.

    3. 사용자의 평가
      : 사용자가 초기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보고 시스템에 대한 평가

    4. 프토토타입의 수정 및 보완
      : 사용자의 지적사항 반영, 다음버전 개발

    5. 실행가능한 프로토타입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충분히 반영된 단계, 최종산출물

    e-비지니스와 e-커머스

    가. e-비지니스 모델

    비지니스 모델(business model)

    수익을 내기 위해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방식

    • 목표고객은 누구인가?
    •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e-비지니스 모델은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해내는 방식

    모델별 분류

    • 소매모델
      • 최종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 국외 아마존이나 국내 인터파크와 같은 쇼핑몰이나 닷컴기업
    • 중개모델
      • 구매자와 판매자 서로 소개, 거래 활성화 역활
      • e-마켓플레이스, 경매중개, 거래중개, 정보중개, 검색에이전트 등
    • 콘텐츠 서비스 모델
      •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구축하여 방문유도
      • 포털사이트, 콘텐츠 제공자
      • 네이버, 야후 등

    나. e-커머스의 유형

    e-커머스는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및 판매하는 활동

    • 기업-소비자간(B2C)
    • 기업-기업간(B2B)
    • 소비자-소비자간(C2C)

    다. e-커머스 도입

    기업입장에서 e-커머스 도입 효과

    • 비용절감
      • 주문이나 결제와 관련된 문서 작성, 전달비용 절감.
      • 물리적 점포나 판매 인력비용 절감
    • 대응속도 향상
      • 고객주문접수부터 제품발송까지의 절차 자동화 —> 업무처리속도 향상
    • 고객범위 확대
      • 온라인상 거래는 글로벌규모로 확대 —> 매출증대 효과

    고객입장에서 e-커머스 도입효과

    • 제품 및 서비스 선택 기회 확대
      • 많은 공급업체와 많은 제품을 대상으로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 비교구매 가능
      • 인터넷 공간에서 비교 쇼핑 —> 오프라인에 비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Reference

    • 이공계를 위한 경영학 <김종욱, 백태영, 이희상 / 2009 / 신영사>



    출처: http://algobomyun.tistory.com/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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