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3 사회복지 이론Ⅱ
    etc./사회복지개론 2009. 5. 6. 06:36

     
       
     


    체계란 상호의존적 관계성 속에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일정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부분들의 복합체이다.


     
     
    체계는 상호의존성, 전체성, 지속성, 조직성, 안정성의 속성을 갖는다.

     
     
    체계의 요소는 하위체계, 경계, 환경, 투입, 산출, 변환, 환류로 구성되어진다.


    하위체계
    -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 서로 상호작용하는 요소들

    경계 - 체계와 다른 체계 또는 환경이 맞닿는 영역

     
    환경 - 체계의 외부에 존재하는 모든 영역, 체계와 접촉을 유지하면서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체계 경계선 박에 존재하는 물리적, 사회적 요소

     
    투입 - 체계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모든 요소(에너지, 정보 등)

     
    산출 - 체계가 체계내로 투입된 것이나 처리한 것을 내적작용을 통해 변환시켜 다른 체 계 또는 환경으로 내보내게 되는 모든 생산물

     
    변환 - 체계가 투입을 산출로 전환시키는 내적 처리과정

     
    환류 - 변환과정을 거친 투입이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 주고 진로를 수정해주는 기여의 과정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틀이다.
         
     


    생태적 환경을 구성하는 구조들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미시체계 : 가정이나 학교, 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 있는 하나의 인접환경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들로 구성된다.
    예) 가족, 소집단, 직장, 학교 등

     
    중간체계 : 미시체계에 속하는 체계들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예) 가정-학교, 가정-직장, 학교-이웃 등

     
    외부체계 : 중간체계의 연장으로 중간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구체적인 공식, 비공식적 사회구조로 구성된다.
    예) 의료 및 보건체계, 종교 및 문화체계, 교통, 법원, 경찰 등

     
    거시체계 : 경제적, 교육적, 사회적, 법적, 정치적 체계와 같은 문화이다. 예) 정치, 경제, 문화, 철학, 이념 등  
         

     
    인간과 환경간의 교류는 개인의 대처능력과 환경의 활동에 의해 발생한다.
         
     


    Monkman(1978)의 교류개인환경 틀(TIE)은 개인의 대처행동과 환경의 구성,
    그리고 그 둘 간의 연계관계를 설명한다.



    개인의 대처활동

    생존을 위한 행동
    Maslow의 욕구 중 생존을 위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들로, 기본자원을 습득, 사 용하여 일상생활활동을 유지하는 행동들, 의식주

    교제를 위한 행동 :
    대인관계기술, 조직 및 단체를 사용하는 능력

    성장과 성취를 위한 행동 :
    바람직한 지적, 사회적 활동을 추구하게 하는 활동,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경제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능력

     
    환경의 특성

    자원(비공식적, 공식적, 사회적)
    기대(역할, 과업)
    법과 정책: 통제권위에 의해 생겨나는 행동규칙(권리, 절차, 금지)

     
    대처행동과 환경과의 교류

    아동이 대처행동을 습득하는 능력은 학생 자신에 의해 손상되지만, 환경의 질에 의존한다. 따라서 환경은 적절한 시기에 자극과 조건을 제공하여 아동을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생태체계론적 관점에서는 체계로서의 인간과 환경간의 적응과 상호작용을 생태학적으로 바라본다.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상호교류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은 환경과 적절히 적응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본다.


     
     


    생태체계론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보완성을 설명하는데 그 관심을 두고 있으며, 환경과 인간을 하나의 총체로 간주한다. 따라서 생태체계론적 관점을 사회사업실천에 적용함으로써, 첫째, 내담자의 정신내적 생활과 환경적 조건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는 서비스, 즉 직.간접적인 사회사업실천의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둘째, 생태체계론적 관점은 개인-환경 간의 적합성,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교류, 그리고 이러한 교류에 영향을 미치는 힘에 대한 폭넓고 포괄적인 실천지식을 제공해주고 있다.


     
     


    생태체계론적 관점은 어느 하나의 개입기법을 가지는 모델이 아니며, 문제를 가진 개인과 그 환경에 대한 개입에 있어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필요로 하는 사회사업가에게 통합적 접근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그 유용성이 더욱 크다.


     
     


    이러한 생태체계론적 관점은 환경과 개인간의 상호작용 유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환경 내 개인이 욕구 충족을 가능하게 하는 개인의 능력 강화와 환경적 개선이 문제 해결의 초점이라고 본다.
     
       
     


    체계론적 관점에서 체계의 요소는 하위체계, 경계, 환경, 투입, 산출, 변환, 환류로 구성되어진다.


     

    생태론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며, 생태적 환경을 미시, 중간, 외부, 거시체계로 나눈다. 또한 인간의 대처행동과 환경의 교류에 중심을 둔다.


       
    생태체계론적 관점을 인간을 체계로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간의 적응 상호작용을 생태학적으로 바라보는 사회복지 실천의 통합적인 관점이다.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상호교류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은 환경과 적절히 적응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보는 관점은 무엇인가?.
      
     
     
     
    상호의존적 관계성 속에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일정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부분들의 복합체이며, 상호의존성, 전체성, 지속성 등의 속성을 갖는 것을 □□라 한다.
      

    'etc. > 사회복지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사회복지 행정  (0) 2009.05.06
    14 사회복지 정책  (0) 2009.05.06
    12 사회복지 이론Ⅰ  (0) 2009.05.06
    11 사회복지의 역사Ⅲ- 한국  (0) 2009.05.06
    10 사회복지의 역사Ⅱ- 미국  (0) 2009.05.0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