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2 집합행동etc./사회학개론 2009. 6. 16. 11:31
.1
제도적으로 확립된 질서 밖에서 구성된 행동. 행태가 무질서하며, 일상적인 행동과 달 라 그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공통적 요소들을 지닌 사회적 행동이다. 여론, 선전, 유행 등도 광의의 집합행동으로 볼 수 있다.
군중(crowd)
성원들이 서로 모르며 행동, 규칙과 전통, 공식적 통제수단, 공식적 리더 등이 없다. 공통된 관심사를 갖고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정서적 상호작용 이루어진다.르봉의 군중행위이론 : 19세기 말,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입장의 그는 프랑스 혁명기간 동안의 혁명적 폭도들을 일컬어 군중이라 지칭했다. 초점 맞추어진 군중의 영향에서 개인들은 야만적인 행동이나 영웅주의적 행동을 하게 되어 홀로 숙고할 수 없다.
<비판> 대부분의 군중 행동들은 르봉의 이론에서 예측하듯이 분별력이 결여되거나 비합리적이지 않다. 불만을 표현하는 정상적인 통로가 차단되어 있거나 필요한 개혁이 저지된 사람들이 좌절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개인들이 하나의 군중으로 행동할 때 개개의 시민으로 행동할 때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가질 수 있다.
군중심리 : 정서적 상호작용에서 오는 흥분감, 익명성에서 오는 무책임감, 금제의 완화에서 오는 통제력 결여, 피 암시성에 따르는 비판적 지향, 다수의 힘을 믿는 수적 안도감을 특징으로 한다.
우발적 군중
일시적으로 한 가지 공통된 대상에 주의를 집중한다.
예: 약장수 주위 군중, 사고 현장관행적 군중
상호작용이 희박하나 관람 혹은 청취대상에 따라 활발해 지거나 혹은 조용할 수 있다.
예: 운동경기장 관객, 영화 관람자표출적 군중
감정을 발산하고 긴장을 해소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예: 축제 혹은 부흥회 참여자, 2002년 월드컵경기 당시 한국인행동적 군중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하는 군중
예: 폭동, 소요, 시위군중, 월드컵 응원단 붉은 악마들
공중(public)
어떤 사회문제에 대해 공통의 관심을 갖고 있는 분산된 사람들. 자의식이 있고, 비판적이며, 사실과 이성을 중시, 토론과 논쟁을 통해 여론을 형성 한다.
여론이 민주주의 기반이 되기 위한 조건
개인의 양심이 선악을 결정하는 궁극적 근원
개인간의 이해의 근본적 조화가 성립
합리적 토론이 행동 결정의 최상의 방법이 되도록 사회적 제도로 정착되어야 한다.그러나 현대사회는 계급적으로 분화, 여론의 공정한 반영보다는 조작에 유의해야 하는 대중 사회이므로 공중의 기능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어렵다.
여론이 막중한 정치적 의미를 지닌다. 이 때문에 지배집단이 인위적 조작을 시도하며 또한 이러한 시도가 가능하다. 즉 검열 등을 통해 정보흐름을 제약하거나 선전을 통해 계획된 정보만을 제공하여, 여론을 일정한 방향으로만 조작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메커니즘을 간파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을 리드하는 지성적 엘리트 계층의 투명한 의식과 행동이 요구된다.
예: 서울의 신 풍수지리와 지성적 엘리트 계층의 역할
집합행동이란 제도적으로 확립된 질서 밖에서 구성된 행동. 행태가 무질서하며, 일상적인 행동과 달라 그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공통적 요소들을 지닌 사회적 행동이다.
군중(crowd): 성원들이 서로 모르며 행동, 규칙과 전통, 공식적 통제수단, 공식적 리더 등이 없다. 공통된 관심사를 갖고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정서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우발적 군중, 관행적 군중, 표출적 군중, 행동적 군중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공중(public): 어떤 사회문제에 대해 공통의 관심을 갖고 있는 분산된 사람들. 자의식이 있고, 비판적이며, 사실과 이성을 중시, 토론과 논쟁을 통해 여론을 형성 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계급적으로 분화, 여론의 공정한 반영보다는 조작에 유의해야 하는 대중 사회이므로 공중의 기능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어렵다. 여론이 막중한 정치적 의미를 지닌다. 이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을 리드하는 지성적 엘리트 계층의 투명한 의식과 행동이 요구된다.
'etc. > 사회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4 정보화 사회의 사회운동 (0) 2009.06.16 33 사회운동과 혁명 (0) 2009.06.16 31 지역사회와 도시(2) (0) 2009.06.16 30 지역사회와 도시(1) (0) 2009.06.16 29 정보화 사회의 계급 변화와 사회이동 (0) 2009.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