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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개별사회사업etc./사회복지개론 2009. 5. 6. 06:44
Perlman은 개별사회사업은 사람들이 사회적 기능을 함에 있어서 그들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개입을 도와주는 사회복지기관에서 활용되는 한 과정이라고 하였다.
문제와 욕구를 가진 개인의 문제해결과 인간다운 삶의 보장을 위해 전문적인 클라이언트와 w'er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문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설명하는 이론의 이해나 학습이 모든 실천에 선행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의 이론과 지식은 사회학, 심리학, 사회정책 및 조직 이론을 모두 포괄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사업실천에 주로 사용되는 이론을 다음과 같이 고찰하여 보고자 한다.
정신분석이론
기본가정
인간의 모든 것은 의미 있는 존재이며 인간의 언어와 행동은 우연히 아니라는 정신결정론은 프로이드 이론의 핵심원리이다. 즉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프로이드 영향은 정신병리적인 사회사업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사회사업에 있어 정서와 정신병적 생활에 대한 통찰이 중요한 요소임을 사회사업가들이 수용하도록 하였다. 프로이드의 무의식에 대한 설명은 Mary Richmond에 의하여 고안된 사회적 진단의 이성적 모델에서도 환영을 받았다. 정신분석은 사회사업가들이 실무에서 관찰하는 비이성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즉 인간의 행동은 목적지향적이며 결정된 것이며, 어떤 행동의 결정인자는 무의식이라는 것이다.
자아심리학
기본가정
초기 자아 심리학자중 한명인 Eric Erikson은 초기 경험이 중요하지만, 그 인간 체계는 삶을 통하여 내부와 외부 생활 경험 모두와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자아심리학에서 인격형성은 각 개인이 능동적으로 찾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여진다.
연령과 발달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
자율성대 수치심(1-3)
주도성대 죄책감(3-5)
근면성 대 열등감(5-12)
정채감대 정체감 혼미(12-18)
친밀감 대 고립감(18-25)
생산성대 침체성(25065)
통합성 대 절망감(65세이후)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개인과 사회에 함께 개별사회사업에 접근하며 즉 인간을 심리적인 존재가 아닌 사회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사회사업 실천시 사회사업가는 인간을 보다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로 보게 되었으며, 인간의 성격은 전 생애를 거쳐 형성된다는 낙관론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인간으로 하여금 동기를 갖게 하려면 개인의 의욕도 중요하지만 능력발휘의 성공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로저스의 자아이론
기본가정
프로이드이론의 유전의 이론인데 반하여 클라이언트중심 이론은 즉각적인 관계에 중심을 두고 있다. 즉 유아는 태어나면서 자신의 세계를 가지며, 그 속에서 경험하고 하나의 욕구를 가지게 되며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의 경향을 가지게 된다. 이는 자신을 유지 그리고 향상시키고자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유기체의 선천적인 경향성을 나타낸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기능주의자들은 치료관계에서 클라이언트를 강화해야 될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로저스가 클라이언트-전문적 관계의 중요성을 주장한 점과 기능주의학파와 관련이 있다. 로저스의 이론은 사회사업의 역할 중 조정자와 교사의 역할에 적용이 가능하다. 인간중심 원리가 가장 많이 적용되는 상황은 상담상황, 인간관계 훈련 상황, 개인성장 집단 혹은 긴장 감소를 목표로 하는 집단들에 적용되며, 특히, 로저스의 공감,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 진솔성 반영 등은 사회사업 실천 윤리는 물론, 임상 현재에 있어 근간이 되는 기법으로 자리하고 있다.
학습이론: 행동치료
기본가정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환경"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즉 인간은 그의 행동을 내부적으로 통제할 수 없으며 자기결정권이 없다고 가정한다. 즉 가치, 감정, 사고는 무시되며 오로지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만이 고려된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주장훈련 : 클라이언트의 정직하게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 능력을 증가시키도록 고안된 것이다. 이것은 합리적이고 적절한 말을 하고 행동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다. 공포와 억제는 개인의 욕구만족을 방해하며, 그 결과 좌절하고 기능의 효과성이 떨어지게 된다. 주장훈련을 그들의 욕구와 희망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돕는다. 개인은 개인의 욕구를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배운다.
조작적 조건화 : 인간의 행동의 획득, 유지, 소멸에 있어서 보상, 체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긍정적 강화인자는 어느 행동을 일으키는 빈도수를 증가시키는 사건, 행동, 사물이다. 부정적 강화인자는 수행 빈도의 증가를 철회하는 사건이다.
역할이론
기본가정
환경(거시적 사회체계)과 개인(미시적 체계)간 상호작용이다. 그 속에서 한 인간은 사회적 지위 혹은 사회체계에서의 미칠 기대되는 행동이 있다. 또한 역할의 개념은 체계망(system network)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관계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각 역할은 우리 자신의 기대와 능력 및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능력을 포함하며, 체계내의 우리의 지위와 관련하여 어떤 행동이 규정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사회사업가에게 사람들이 그들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가에 관한 정서적으로 부과된 가치 판단 또한 제공한다.
물리적 조건 : 안락한 분위기, 면담의 시간 라포(rapport)의 형성은 필수
접수 및 초기면접에서 할 일
초기면접 : 학생이 생각하는 의뢰사유, 주요문제를 탐색
관계형성 : 개방성, 온화함, 학생에 대한 이해와 존중, 진실성
계약기술 : 주 호소문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몇 회기 어떤 시간에 만날 것인지를 계약
고지된 동의 : 비밀보장과 정보 유출시 학생의 동의 필요 및 학생 안전을 위한 비밀보장이 안되는 상황을 설명.
개입에서 활용되는 기술
정보제공 및 조언하기 : 직접적인 정보제공보다 내담자가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 일반화 기술
직면과 도전하기 : 관계가 잘 형성이 되면, 내담자가 직면하지 못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직시할 수 있도록, 그러나 장점을 인정하여 도전적 메시지로
반영기술 :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했다고 ct의 말로 표현
경청기술 : 침묵을 지킬 줄 알며, 관찰
종결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도록 함.
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에 대한 인지.
계속적인 변화 유지의 방법.
개별사회사업이란 내담자와 사회복지사간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개별사회사업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학, 자아이론, 학습이론(행동치료), 역할이론 등이 있다.
개별사회사업 실천에는 다양한 기술을 필요하며, 특히 초기에는 내담자와 사회복지사 사이의 관계형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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