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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집단사회사업etc./사회복지개론 2009. 5. 6. 06:45
집단사회사업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장을 원하는 개인들에게 의도적으로 집단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집단성원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성장발달 및 사회화에 기여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집단사회사업은 정신치료방법에 기반을 두고 발전한 개별사회사업, 가족치료 등의 방법과는 달리 주로 사회복지관운동과 청소년사업의 분야에서 집단의 경험을 이용하여 개인을 도시환경에 맞게 사회화시키고 민주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사회개혁을 목적으로 태동되었다(임상사회복지실천연구회, 1997).
집단 사전단계(집단 기획단계)
집단의 목표설정 : 집단의 목표는 다양한 개인적 목적을 포괄할 수 있을 정도로 포괄적이어야 하며, 이러한 목표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잠재적 성원들은 집단에서 함께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잠재적 후원기관과 집단성원에 대한 사정 : 기관의 후원은 집단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지지의 수준을 결정하게 되며, 잠재적 성원에 대한 사정을 통해서는 집단의 잠재적인 생존가능성을 조기에 추정할 수 있게 해준다.
성원의 모집 : 모집유형 - 동료직원, 기관의 기록 또는 주소록을 활용하여 집단내외부에서 잠재적 성원을 모집할 수 있다. 또한 잠재적 성원이 기관이나 집단사회사업가에서 개인 혹은 집단으로 특정서비스에 대한 요청을 해오기도 한다.
집단의 구성 : 동질집단 - 구성원상호간의 공동목적, 공통적 특성은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고 상대방의 관심사, 문제, 과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상호간의 관계형성이 용이해 진다. - 이질집단 - 성원의 대처기술, 인생경험, 전문성의 정도는 대부분의 집단에서 상이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성원이 타성원들을 보고 상호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집단구조화 : 집단사회사업가는 성원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집단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집단을 구조화 할 수 있다. 집단의 크기 (대집단ㆍ소집단), 집단형태 (개방집단ㆍ폐쇄집단), 인구사회학적 특성-연령, 성구성비, 사회문화적 요인 등을 고려한다.
성원에게 집단을 소개ㆍ설명 : 집단목표의 설명, 집단절차의 설명, 성원의 선별과정
계약 : 집단절차에 대한 계약, 성원의 개별적 목적에 대한 계약
집단 환경의 준비 : 물리적 환경 및 재정적 지원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며 성원에 따른 특별한 사항도 고려해야 한다.
집단계획서 작성
집단 초기단계
첫 회의
소개 : 소개를 통해 성원들을 상호의 관심사와 흥미를 공유하게 된다.
집단목표 및 집단기능의 설명 : 성원들이 집단의 목표와 집단사회사업가의 기능에 대해 명확히 알지 못하게 되면, 성원의 불안은 증가하게 되고 자신들의 관심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에 차여하는 정도가 줄어들게 된다.
집단목표의 설정 : 성원들은 초기과정에서 자신들의 목적을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집단사회사업가는 개별성원이 목적을 구체화하고 명확화 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집단 중간단계(개입)
집단회합의 준비 : 과제의 준비, 역할극의 개발, 프로그램 활동의 선정, 지난 회합의 재검토 및 평가, 앞으로의 회합에 대한 가시적 일과제시 및 사전연습 등이 필요하다.
집단의 구조화 : 구조화란 성원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가도록 원조하기 위하여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시간의 제한이 있는 개입을 한다는 의미이다.
성원의 목적성취원조 : 목적의 인식, 치료계획의 수립, 성원의 치료의지 증진, 치료단계의 실행
집단의 진보에 대한 평가와 검색
집단 종결단계
변화노력을 유지시키고, 일반화시킨다.
집단에 대한 의존성을 감소시키고, 개별성원의 독립적 기능을 증진시킨다.
성원들이 종결에 대한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원조한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의뢰를 한다.
집단 활동을 평가한다.
개별화의 원칙
집단전체가 지닌 욕구를 충족함과 동시에 집단성원 개개인의 존재의식을 명확히 하면서 집단성원 하나하나를 자각해야한다. 각 성원의 개성의 최대한 발휘하고 잠재력을 실현하게 한다. 성숙한 집단발달은 개인의 발달 촉진으로 연결된다.
수용의 원칙
집단 성원이 어떤 태도, 행동, 감정, 가치관을 가졌더라도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반사회적 행동이나 파괴적 행동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 이면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다.
참가의 원칙
집단사회사업 실천에서는 참가의 원칙이 매우 중요하다. 집단성원들끼리 참가 동기를 부여하고 서로를 소중히 여기도록 만들어가는 것이 매우 의미 있다. 집단성원의 참가를 저해하는 요소를 잘 파악하여 제거하여야 한다.
체험의 원칙
각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느낌을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협력, 성취감, 자기 발견 등 체험을 통해 내적, 심리적 체험이 가능해져야 한다.
갈등해결의 원칙
집단내 갈등을 도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과정이 중요하다. 집단성원간의 관계를 잘 파악하여 갈등해결을 원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갈등은 존재한다. 이를 잘 해결하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범의 원칙
집단 활동 과정에서 최소한의 규칙ㆍ규범ㆍ기본적 태도에 대한 규정은 필수적이다. W'er는 규범을 통한 제한으로 집단성원들이 공통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계속 평가의 원칙
집단 목적의 하나는 집단에 참가하여 체험과 경험을 키우고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집단자체의 성장을 가져오는 것이다. 그것은 계속적인 활동을 통해 가능한 것으로 계속적ㆍ연속적으로 집단 과정을 분석ㆍ평가하고 그 평가를 기초하여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사회사업이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장을 원하는 개인들에게 의도적으로 집단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집단성원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성장발달 및 사회화에 기여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이다.
집단사회사업은 사전준비단계, 초기단계, 개입단계, 종결단계로 진행된다.
집단사회사업에는 개별화, 수용, 참가, 체험, 갈등해결, 규범, 계속평가의 원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