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8 청소년복지
    etc./사회복지개론 2009. 6. 15. 20:47

     
       
     


    청소년복지는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에 관심을 가진다. 청소년복지 활동은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케 하고,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하여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적, 제도적. 전문적 활동이다.
    또한, 청소년복지는 사회복지 분야 중의 하나로서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의 충족과 건강한 성장발달의 촉진은 물론 청소년이 현재 사회 구성원의 한사람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성찰을 돕기 위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가정, 사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과 관련제도 및 전문적 활동이다.

     
       
     
       
     
      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로 다음의 여러 가지 발달특성을 보인다.
     


    신체적 성장 :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부터 급격한 성장을 거쳐 신체적으로는 성인의 수준에 도달한다. 청소년기동안 아동의 신체는 성인의 모습으로 변화되고 남녀의 신체 및 성적 차이가 확립된다.

     
    성적 성숙 : 청소년기에는 성장급등과 함께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또한 호르몬 분비의 변화는 성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가족으로부터는 소원해지지만, 반면에 이성에 대한 적응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한다.

     
    인지발달 : 청소년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인지적 능력을 획득하고 양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피아제(Piaget)에 따르면 청소년 연령대는 형식적 조작기로 구체적으로 수행해보지 않더라도 잠재적으로 정신적 표상을 적용하여 사고할 수 있다.

     
      성격과 가치관 형성 :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사건들을 경험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정서 경험의 범위는 확대되고, 감정의 깊이도 깊어지는 특징을 가진다.  

     
      자아 정체감의 형성 : 청소년 시기에는 ‘나는 누구인가?’의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심각하게 고뇌하고 갈등한다. 자신의 존재와 추구해 갈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면 정체감 획득이 이루어지고, 그렇지 못하면 정체감 혼미에 빠지게 된다. 청소년의 정체감 확립 중 성역할 정체감도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청소년 복지는 정책론적, 기술론적 접근을 개별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책론적 접근방법으로는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법제 등이 대표적이며, 기술론적 접근방법으로는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복지, 그리고 사례관리 등이 대표적이 방법이다.

    청소년복지 분야는 청소년이 가지는 문제나 대상자 또는 서비스 제공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어질 수 있다. 청소년의 주요한 문제 유형별로 구분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분야
    주요문제
    복지대책
    일반청소년을 위한 복지 자아정체감 확립, 능력개발, 자기수양 등
    자아개념증진, 수련활동, 진로지도, 자원봉사
    비행청소년을 위한 복지 범죄, 약물남용, 가출, 학교폭력 등
    상담 및 치료, 교정교화,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강화
    미혼청소년을 위한 복지 신체적, 정서적 발달장애, 낙태나 약물남용, 학대나 방임 등 상담, 보건의료대책, 교육 및 취업기회, 입양 및 시설보호, 생활보호, 교육 및 홍보 등
    청소년 가장을 위한 복지 심리적 고립, 괴리감, 대인관계, 가족문제, 가사문제, 경제적 어려움 등 생활보호, 결연, 상담, 가사지원서비스 등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 근로환경 문제, 사회정서적 문제, 진로 및 교육기회 등 근로환경개선, 주거여건 확충, 여가 및 문화, 교육기회제공 등
    장애 청소년을 위한 복지 지체, 시각, 청각, 언어장애, 정신지체 등의 장애의 어려움, 사회적 차별 등 공공부조, 의료보장, 시설보호, 재가복지 서비스, 재활서비스 등
     
       
     
       
     


    청소년복지란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을 위해 직접적ㆍ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적, 제도적. 전문적 활동이다.


     

    청소년기의 특징에는 신체적 성장, 성적성숙, 인지발달, 성격과 가치관 형성, 자아 정체감 형성 등이 있다.


       
    청소년을 위한 복지 서비스는 일반, 비행, 근로, 미혼, 청소년 가장, 장애 청소년의 대상의 분류에 따라 가질 수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정책론적 접근과 기술론적 접근이 있다.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을 위해 직접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적, 제도적. 전문적 활동을 말하는 것은 □□□□□이다.
      
     
     
     
    청소년의 특성 중 청소년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인지적 능력을 획득하고 양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특성은 □□□□이다.
      
     

    'etc. > 사회복지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 여성복지  (0) 2009.06.15
    29 노인복지  (0) 2009.06.15
    27 아동복지  (0) 2009.06.15
    26 공공부조  (0) 2009.06.15
    25 사회보험  (0) 2009.06.1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