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장 거시와 미시를 수렴한 비교 문화적 접근etc./사회학개론 2009. 5. 5. 07:42
하버마스(Habermas)의 의사소통 행위이론(Communicative Action Theory)
그는 백과전서 식으로 모든 거시사회이론과 미시사회이론을 통합하여 자신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를 종합해보면 3가지 측면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온 것이 특성이다.
의식의 철학에서 언어 철학으로 (from the philosophy of conscious to philosophy of language)전환이 이루어졌다. 마르크스에서 루카치, 전기 프랑크푸르트학파에 이르기 까지 인간을 주관적 의식에 의해 주체적 입장을 강조하는데 비해 언어구조에 의해 인지적으로 거시구조에 영향을 받는다는 입장이고 언어는 동시에 새로운 의미의 재해석 과정을 거침으로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인간은 목적합리적 행위만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행위 역시 지향하는(from the purposive action to the communicative action) 존재임을 강조한다. 웨버가 역사는 인간의 합리화 과정이라고 보았다. 는데 경제적, 정치적 목적합리화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형식 합리성에 의해 생활세계에서 소외되거나 의미상실을 경험하게 되는 인간 주체들 간에는 부단히 이러한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여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려하는 의사소통적 행위 역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언어발생의 본질은 바로 인간 상호간의 소통을 위해서이며 미시사회에서 인간 주체들 간의 사회적 관계에서는 의사소통의 정당성을 위해 노력한다. 자연 및 물리적 환경인 객관적 세계에 대해서는 진리를 찾는 노력이 이루어지며, 또한 주체 내면의 주관적 세계에 대한 역동성 속에서는 진솔함이 요구된다.
이전의 사회이론에서는 거시든 미시든 하나의 사회수준만을 강조한 이론들이었으나 그는 거시체계와 미시생활세계를 수렴(from an one-level of society to two level of society: macro system and micro life world) 하여 두수준의 사회를 동시에 다루고 있다.
학문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
두가지 수준의 사회를 동시에 수렴하기 위해서는 통합 학문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이 필요하다. 즉 인류학, 심리학, 철학, 미학에 이르기 까지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기딩스의 이중구조화(double structuration)
인간 행위자 개인에게 내면화되어 있는 거시사회 구조적 요인들, 즉 정치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적 세 수준이라고 보는데, 이는 행위주체가 이러한 구조적 요인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부정적인 구조적 요소들은 바꾸어 나가는데 다양한 방식을 동원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존 구조가 바뀌게 되는 역동성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이중구조화 이론이다. 본인 스스로가 영국 정차 경제 구조적 용니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정치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진보적인 노동당 정당이 집권하도록 참여하고 있는 깨어있는 의식과 실천의 지성인이다.
사회적 연계망 이론(Lomnitz 1978)
비교문화적 연구의 사례로 본인이 1980년대에 서울의 한 빈민지역의 의료행위 연구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도시빈민을 접근하는 이론적 틀을 근대화 이론, 종속이론, 사회적 연계망 이론(Lomnitz 1978)을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인류학 조사 방법인 질적연구로 중범위단계의 사회적 연계망이론으로 접근하였다.도시빈민 지역 주민이 이주하는 과정에서부터 일상생활의 상호작용에 이르기 까지 호혜성을 유지하게 하는 4가지 요소들이 있었는데
공식적 사회적 거리(formal social distance)인 친족 연계망이 중요한 역할이 있었다.
물리적 거리(physical distance)는 이웃관계가 그 중요 역할을 하였다.
경제적 거리(economic distance) 친족 혹은 이웃간에 일자리를 알선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소비 에 있어서도 구멍가게 주인들이 외상을 주거나 그 집 사정을 소상히 알고 서로 경제적 도움을 주고 받는다.
사회심리적 거리(psychological distance)는 친족연계망, 이웃관계, 경제적 호혜관계와 중첩되어 있으면서 어려울 때나 기쁠 때 함께 정서를 나누는 호혜성을 유지한다.의료문제가 발생했을 때 거시구조의 탓으로 돌려 비판하거나 무력한 상태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갖고 있는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그 상황을 긍정적으로 풀어나간다. 예를 들면 가난하고 세들어 사는 임시직 노동자가 공사판에서 사고로 부상을 입었을 때 반장이 나서서 생활보호대상자로 서류를 순발력 있게 꾸며주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처를 취해주었다. 엄마가 병수발을 하는 동안 집주인 아주머니는 아이들만 남아서 생활해야하는 점을 감안하여 아이들이 학교를 간 사이 연탄을 갈아 준다거나 밥을 해주는 등의 도움을 주었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빈민지역의 주민들이 무기력하고 피동적인 존재로 보기 쉬우나 그 안에서 일상적인 상호작용은 적극적이고 합리적이며 호혜적 것을 알 수 있었다.
탈코트 파슨즈는 그의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통해 체계와 하위체계의 관계와 특성들을 설명하고 있다. 즉 각각의 체계는 환경에 적응해야 (adaptation) 하는 경제체계, 목표 달성과 만족을 얻기 위해 그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수단을 가져야 (goal attainment) 하는 정치체계, 각 부문간에 서로 상호 조화를 유지하고 일탈을 방지하는 방식 (integration)을 발전시켜야 하는 교육, 법, 사회적 역할 등 사회체계, 이러한 각각의 체계는 항상성 상태로 유지(latency)되어야 하는 문화체계가 그 것이다. 나아가서 그는 전체 사회구조가 제대로 기능하기위해서는 각각의 하위체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함을 피력한 셈이다. 그의 체계이론과 행위자가 거시체계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거시구조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그림이다.
도시빈민을 접근하는 이론적 틀을 근대화 이론, 종속이론, □□□□□□□□을 들 수 있다. 'etc. > 사회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문화의 속성 (0) 2009.05.05 10장 문화의 개념 (0) 2009.05.05 8장 미시 사회학적 패러다임 (0) 2009.05.05 7장 거시사회학적 패러다임 (0) 2009.05.04 6장 드라마로서의 사회 (0) 2009.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