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1 문화의 속성
    etc./사회학개론 2009. 5. 5. 07:45

     
     

    .1
    교환학생으로 온 한 일본 여대생에게 자신이 경험한 한국문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줄 것을 부탁하였었다. 장점은 일본 남성들에 비해 한국 남성들이 더 남자다운 것 같다는 것이었는데, 군대를 의무적으로 다녀와서인 것 같다는 해석도 하였다.
    단점은 음식 남기기였다. 기숙사에서 식사 때 마다 먹을 만큼 덜어 먹지 않고 꼭 두어 젓가락씩 남긴다는 거였다. 한국인들의 음식남기기는 전통사회의 미덕이 무의식적으로 지켜지는 것이라는 점을 그 일본 여학생에게 설명해 주었다.
    살림이 어려운 시절에 각 가정에서는 그 집안의 가장에게 “대궁상”을 독상으로 올렸는데, 그 집안에서 먹을 수 있는 최고의 것들만 차려진 것들이다. 손자는 할아버지의 대궁상이 물려지기를 기다린다. 장조림이나 찐달걀 한 수저라도 남기신 그 것을 기다렸다 먹는 재미가 크기 때문이다. 맛있다고 다 잡수어 버리시면 손자나 그 이후에 식사할 다른 이들에게는 국물 하나도 남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싹싹 긁어서 먹으면 복달아난다고 하는 속담도 대궁상물리기와 무관하지 않다.


     
    문화는 공유된다


    개인적 행위 차이에도 불구하고 소속집단의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속성이 있다. 예컨대, 호남의 경우 판소리 소리꾼은 물론 판소리마당이 펼쳐지면 관중들 중에도 추임새를 적절히 잘 넣어주어 소리꾼이 더욱 신나게 소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던지, 화가나 소설가, 시인 중에도 호남 출신들이 많은 것은 그 지역문화의 특성이다.
    16세기 네덜란드 상업이 발달하였는데, 소자본 부르조아들은 자신의 거실에 걸어 놓을 소규모 그림이 필요했고 중립적 소재인 정물, 풍경 등이 선호되었다. 당시 그 곳에서는 빵집이나 푸줏간에도 작은 그림들이 걸릴 정도로 미술품 구매가 활발하였다. 화상의 발달도 이즈음 네덜란드에서 시작된 셈이다.

     
       

     
    문화는 학습된다


    공유된 것 모두를 문화라고 할 수는 없다. 그 중 학습된 것을 문화라고 보아야 한다. 예컨대, 우리와 외모는 물론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사한 것 같은 교포 2세, 3세들의 태도나 행위를 보면 우리와 전혀 다른 면모를 보이곤 한다. 미국이나 일본에서 학습된 문화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살기 때문이다.


     

     
    문화는 축적된다


    학습 행위가 인간만이 지닌 고유함은 아니다. 그러나 인간은 언어와 문자를 통해 윗세대 문화를 전수 받고 새로운 요소를 축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동물과는 구별된다.
    일본의 오키나와 섬은 많은 영장류들의 행태를 연구하는 실험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느 날 원숭이들에게 고구마를 먹이로 나누어주었는데, 한 원숭이가 그만 넘어져서 모래밭에 고구마를 여러 개 떨어트리고 말았다. 우연히 웅덩이에 빠트렸던 고구마는 모래를 털을 필요도 없을뿐더러 짭짜란 바닷물이 배어서 맛도 더 있었던 모양이었다. 그 원숭이는 다음부터 고구마를 꼭 웅덩이에 빠뜨렸다가 먹었다. 뿐만 아니라 6개월 후에는 섬의 80%에 이르는 원숭이들이 고구마를 웅덩이에 빠뜨렸다 먹게 되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학습순위가 암컷이 제일 먼저 새로운 행위를 학습하였고 다음이 새끼들로서 어미의 행동을 쉽게 학습하였으며 제일 마지막으로 수컷들이 학습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


     

     
    문화는 하나의 통합된 체계를 이루고 있다


    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제 부분들은 각기 긴밀한 관계 속에 전체적 체계를 이루고 있다. 예컨대, 우리의 전통사회가 유교문화권으로 한 통합된 체계를 이루기 위해, 경제체계, 정치체계, 종교체계, 가족 제도에 이르기 까지 유교문화에 통합된 상태였음을 알 수 있다.
    다른 하나의 예로 그리스의 예술을 들 수 있다. 그리스 예술은 사실성에 극치를 이루는 헬레니즘 문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그 이전의 이집트 예술이 관념적 미를 추구한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신정일치의 종교에 의해 모든 것이 지배되던 이집트 사회에서 예술은 종교적 신비성과 관념적 상징성을 표현하였다.
    그리스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주의 정치체제로 철학적 논쟁을 통해 합의에 이르는 것이 시민들 사이에서는 보편화되어 있었다.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증거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해야 하는 그리스 시민들의 미학은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이어서는 안됐다. 그리스 예술의 구체성과 사실성은 바로 그리스사회의 통합된 체계의 일환이다.




     

     
    문화는 항상 변한다


    문화는 시간적 차원에서 변하나 동시에 안정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치 생물학적 유기체에 항상성법칙(homeostasis)이 적용되듯이 문화 변동에 있어서도 새로운 문화접변이 이루어지더라도 쉽게 변하지 않으려는 항상성 법칙이 적용된다.

    앞서의 사례에서 대궁상의 미덕이 변하지 않고 남아있어서 그 사실이 음식쓰레기로 인한 환경문제에 부정적이며, 물자절약의 측면에서도 문제가 된다면 스님들의 미덕인 발우공양은 밥 티 하나도 흔적이 없게 물로 완전히 헹구어 마셔버림으로 설거지를 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그대로 되살려야 할 전통문화이다.

     
       
     


    문화는 공유된다

    개인적 행위 차이에도 불구하고 소속집단의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속성이 있다.


     

    문화는 학습된다

    공유된 것 모두를 문화라고 할 수는 없다. 그 중 학습된 것을 문화라고 보아야 한다.


     
    문화는 축적된다

    학습 행위가 인간만이 지닌 고유함은 아니다. 그러나 인간은 언어와 문자를 통해 윗세대 문화를 전수 받고 새로운 요소를 축적할 수 있다.


     
    문화는 하나의 통합된 체계를 이루고 있다

    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제 부분들은 각기 긴밀한 관계 속에 전체적 체계를 이루고 있다.


     
    문화는 항상 변한다

    문화는 시간적 차원에서 변하나 동시에 안정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치 생물학적 유기체에 항상성법칙(homeostasis)이 적용되듯이 문화 변동에 있어서도 새로운 문화접변이 이루어지더라도 쉽게 변하지 않으려는 항상성 법칙이 적용된다.

     
           
       
     
     
     
    문화는 □□된다. - 개인적 행위 차이에도 불구하고 소속집단의 행동 양식을 □□하는 속성이 있다. 동일한 정답이 들어가는 칸을 채우세요.
      
     
     
     
    문화는 □□된다 - 공유된 것 모두를 문화라고 할 수는 없다. 그 중 □□된 것을 문화라고 보아야 한다. 우리와 외모는 물론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사한 것 같은 교포 2세, 3세들의 태도나 행위를 보면 우리와 전혀 다른 면모를 보이곤 한다. 동일한 정답이 들어가는 칸을 채우세요.
      
     

    'etc. > 사회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 성, 혼인, 가족  (0) 2009.05.05
    12 문화의 인성  (0) 2009.05.05
    10장 문화의 개념  (0) 2009.05.05
    9장 거시와 미시를 수렴한 비교 문화적 접근  (0) 2009.05.05
    8장 미시 사회학적 패러다임  (0) 2009.05.0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