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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7 학교사회복지
    etc./사회복지개론 2009. 6. 15. 21:07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가정-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김기환, 1996).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곧 사회사업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첫째,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요보호학생은 물론 일반학생들에게 심리치료나 진로지도를 제공하며, 지역사회-가정-학교를 연계시켜 주고, 교육정책의 입안과 이의 실행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Allen-Meares, 1994). 요보호 학생으로는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심리ㆍ정서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 학습부진 학생, 비행이나 범죄행위를 하는 학생 등이 있다.
     
       
     
       
      요보호 학생과 일반학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크게 5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심리ㆍ정서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예) 개별상담, 임상심리검사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의 학생들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원조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도 병행한다. 예) 후원금 연결, 급식비 지원

         
     


    교직원이나 학부모에게 학생문제의 원인과 이의 예방안을 교육시켜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예) 부모교육(자녀양육기술, 청소년기의 이해,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교사교육(상담기술, 자기이해, 학급관리기술, 아동, 청소년에 대한 이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예) 학교의 욕구를 지역에 지역의 욕구를 학교에 전달, 유해환경 개선을 지역에 요구, 학교 개방을 학교에 요청.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교행정이나 교육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이 있다. 예) 적합한 교과과정(질병 장애에 있는 학생), 적절한 징계(도벽이 있는 학생에 대해 처벌보다 심리 상담위주로)

       

     
       
      학교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나타나는 운영모형은 매우 다양하다. 서비스의 제공주체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을 기준으로 학교기반-학교중심 모형, 지역사회기반-학교중심모형, 지역사회기반-지역사회중심모형으로 나누어진다.
       
     
     
     
    학교기반-학교중심 모형
    지역사회기반-지역사회중심모형
    개념
    서비스 제공주체가 학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서비스가 학교를 중심으로 제공 서비스 제공 주체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서비스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제공
    학교:학교사회복지사
    1개교:1인 학교사회복지사 1또는 다수의 학교:1기관
    재원
    민간 또는 정부 민간단체
    장점
    - 학교 내 교사 및 다른 전문가들과의 관계형성이 용이
    - 문제발생시 신속한 개입이 가능
    - 학교, 교사, 가족체계 등에 포괄적으로 접근이 가능함
    - 실천에 관한 권한이 큼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이 가장 명확함
    - 재정적인 부담이 적음
    - 소속기관을 중심으로 한 자원 동원이 용이
    - 상급자 또는 동료로부터 즉각적인 자문이 가능
    - 책임의 범위가 제한적임
    단점
    - 교장을 비롯한 학교조직 및 의사결정 구조에 통제됨
    - 재정적인 부담이 큼
    - 즉각적인 자문을 받을 기회가 적음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발견하기 어려움
    - 개입할 수 있는 범위와 대상이 제한적임
    사례
    - 교육청 시범사업
    - 공동모금회 지원사업
    - 지역사회복지관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첫째,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요보호학생은 물론 일반학생들에게 심리치료나 진로지도를 제공하며, 지역사회-가정-학교를 연계시켜 주고, 교육정책의 입안과 이의 실행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Allen-Meares, 1994).

    학교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나타나는 운영모형은 매우 다양하다. 서비스의 제공주체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을 기준으로 학교기반-학교중심 모형, 지역사회기반-학교중심모형, 지역사회기반-지역사회중심모형으로 나뉘어진다.

       
       
     
     
     
    □□□□□□은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곧 사회사업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는 학생의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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